[미디어스=박기영 기자] 최성준 방송통신위원장이 송별 기자단 오찬에서 “방송과 통신의 규제·진흥을 한 기관에서 맡고 ICT를 전담하는 부처가 있어야 한다”는 정부 조직개편에 대한 의견을 피력했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 대행의 김용수 방통위원 임명 강행에 대해서는 언급을 피했다.

최성준 방통위원장이 6일 방통위 오찬 간담회에서 소회를 밝히고 있다. (사진=방통위)

최 위원장은 6일 “지난 2013년 방통위와 미래부가 업무를 나누면서 소위 산업 진흥적인 측면과 규제 측면이 갈라졌었다”며 “3년의 경험에 비추어보아 지금 시대에는 진흥과 규제는 연계가 돼 있고 한덩어리로 움직여야 된다는 생각이 든다”고 밝혔다.

이어 “전체적인 틀에서 방송의 산업진흥과 규제는 한 기관에서 맡아서 해야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방송통신 융복합이 상당한 수준에 올라와 있고 지상파 UHD도 방송과 통신의 동시 활용이라고 생각한다”며 “그래서 방송과 통신을 같은 기관에서 맡아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위원장은 “다만, 통신 중에서 혹은 ICT 중에서도 인공지능, 자율주행 등 새로 커 나가야 하는 부분들은 그것을 전담하는 부처가 당연히 있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황 대행이 김용수 방통위원 임명을 강행한 것에 대해선 "퇴임을 앞두고 있으면서 거기에 대해서 어떤 의견을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며 언급을 피했다.

최 위원장은 '임기 기간동안 가장 잘한 정책이 무엇이냐'는 기자의 질문에 “5월31일 지상파 UHD 방송을 하게 된 것은 그동안 겪어온 과정이나 노력을 해온 것들이 많았기 때문에 제일 잘했다기보다는 기억에 많이 남을 것 같다”며 “통신 쪽에서는 거의 2년 8~9개월 동안 씨름을 해왔던 단통법의 안착이 제일 기억에 많이 남을 것 같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인생의 한 페이지에 보람있었고 행복했던 시기였던 것 같다"고 소회를 밝혔다. 향후 계획에 대해선 “원래 법조인이니까 변호사를 하게 될 가능성이 제일 높아보인다”며 “지금은 특별한 구체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진 않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