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임진수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8일 사드 배치가 급작스럽게 시작된 것과 관련, “차기정권에서 논의조차 못하게 만들겠다는 알박기 배치”라고 말했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사드 배치에 대한 찬반을 떠나 국민 안전과 국가 안보에 직결된 문제를 이렇게 함부로 다뤄도 되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분명하게 지적하지만 이는 주권 침해의 문제로 번질 수 있다”며 “국익을 위해 신중한 접근을 촉구해온 국회에 대한 정면도전”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사드 배치에 대해 어떤 나라에 있어서도 이같이 절차를 생략한 전례는 없다. 부지 협정이나 공여 절차에 있어서 의회 비준 과정은 필수”라며 “중국의 보복으로 막대한 경제적 피해가 발생되고 있는 이 시점에 아무런 대책 없이 밀어붙이는 것은 지극히 무책임하고 무능한 태도”라고 비난했다.

그는 사드에 대해 “마치 북한의 핵과 미사일 공격으로부터 대한민국을 지켜주는 만능무기인 것처럼 페이크뉴스를 생산하고 있지만 국방당국 스스로도 사드는 수도권 방어조차 하지 못한다는 것을 인정했다”며 “한미군사동맹의 핵심도 아닌 사드에 대해서 비밀리에 한밤중에 한반도에 배치한다는 것은 명백한 주권침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국민 주권 침해로 탄핵 심판을 받기 일보직전인 정권이 끝까지 나라의 안전과 안보, 경제에 대해서 주권을 침해하는 것을 능사로 하는 것을 더 이상 두고 볼 수가 없다”며 국회 비준 절차를 밟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