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임진수 기자] 윤영일 국민의당 제4정책조정위원장은 7일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정부의 조류인플루엔자(AI) 인체감염 대책을 보면 문제점투성이라며 통합 매뉴얼 개발, 범정부 위기대응체계 구축, 근본적 대응책 강구, 교육 의무화 등을 제안했다.

윤 위원장은 조류인플루엔자와 관련해 “지난 5개월 새 중국의 99명이 인체감염으로 사망했다”며 “이제 AI 바이러스는 종간 벽을 넘기 시작했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그는 “기존에 알려진 인체감염 가능 AI 바이러스는 6종이었는데 인체감염이 불가한 것으로 알려졌던 H5N1, H7N7, H9N2 등 세종의 바이러스가 종을 뛰어 넘어 인류를 공격하기 시작했다”며 “AI의 인체감염 치명률은 50~67%에 이르는 매우 심각한 수준”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가축에 대한 방역당국은 농림부이고 인체감염에 대한 방역당국은 복지부로 상호 유기적 연계가 미흡하고 부족하다”며 “농장주, 종사자, 살처분 인력 등 고위험군에 대한 예방적 교육 훈련지침이 없다”고 지적했다.

또 “매몰처분하고 난 이후 5년이 지난 시점에 환경실태조사를 하게 되어 있는데, 환경실태조사 결과를 보면 지하수 오염, 환경오염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고 하는 보고서가 나오기 시작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는 “가축방역 당국인 농림부와 인체감염 방역 당국인 복지부는 각자의 긴급대응 체계에 상호부처를 포함시키고, 통합 매뉴얼을 개발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한 “인수공통감염대응을 위한 범정부 위기대응체계 즉, 농림부, 복지부, 유관기관, 지자체들을 다 포괄하는 협력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함께 “매몰처분만이 AI에 대한 대책인 것인지 근본적인 대응책을 다시 강구하고,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는 환경오염문제에 반드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고위험군에 대한 AI 인체감염교육 의무화를 제안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