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임진수 기자] 정세균 국회의장은 28일 헌재의 탄핵심판과 관련, “어떤 결과가 나오건 깨끗이 승복하고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이날 담화문에서 “3.1절 이전과 이후가 나뉘듯, 탄핵심판 결정 이전과 이후가 달라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탄핵시계가 막바지로 흐르면서 이를 둘러싼 국론분열과 대립이 위험 수위를 넘나들고 있다”며 “이제 탄핵 여부는 헌법재판소의 판결에 맡기고, 탄핵 심판 이후의 대한민국을 위해 우리 모두 냉정하고 차분하게 준비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또 “최근 민주주의의 가치를 부정하고 훼손하는 일이 종종 벌어지고 있어 매우 안타깝고 걱정스럽다”며 “일각에서 벌어지는 헌법기관에 대한 부당한 압박이나 모욕, 심지어 신변위협 같은 행위는 결코 민주주읠 포장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민들이 거리로 쏟아져 나오고 광장을 메우는 것은 결국 정치가 제 역할을 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며 “광장의 에너지를 온전히 정치의 영역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정치의 책임이자 의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오늘날 우리가 요구하는 합동은 민족적 감정으로 하는 합동이 아니요, 민족적 사업에 대한 합동이다”라는 도산 안창호 선생의 말씀을 언급한 뒤 “감정에 의한 단결이 아니라, 나라의 내일을 일구는 이성의 단결이 필요한 때”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