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새누리당이 자유한국당으로 당명을 변경했다. 한나라당에서 새누리당으로 당명을 바꾼 지 5년 만이다. 그러나 당명만 바뀌었을 뿐 실상은 변한 게 하나도 없다는 지적이 따라붙는다.

▲14일자 한겨레 사설.

14일자 한겨레는 <'박근혜 정당' 자처할 거면 당 이름은 왜 바꾸나> 사설에서 "예전엔 이름을 바꾸면 과거와 절연하는 듯한 시늉이라도 했는데 이번엔 아예 그것도 없다"면서 "당 이름을 바꾼 바로 그날, 여당 지도부는 탄핵 반대와 박근혜 대통령의 조속한 복귀를 공공연히 촉구했다"고 비판했다.

한겨레는 "새누리당은 당명을 바꾸면서 '14일부터 버스를 타고 전국을 돌며 국민의 쓴소리를 듣겠다'고 밝혔다"면서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을 반성하고, 보수의 미래를 설득하며, 집권여당의 막중한 책임을 국민에게 설명하겠다는 뜻이라고 한다"고 전했다. 이어 "하지만 지도부 발언을 보면, 반성과 미래와 책임은 눈곱만큼도 찾아보기 어렵다"면서 "반성은커녕 국정농단의 주범인 박근혜 대통령과 최순실 씨를 옹호하는 데 급급하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정우택 원내대표는 대통령 탄핵 절차를 중단하고 '4월 대통령 퇴진-6월 대선'의 타협책을 정치권에서 찾자고 주장했다"면서 "어떻게든 대통령 탄핵을 지연시키거나 무산시키려는 정치적 술수만 엿보인다. 이런 정당이 당명을 백번 천번 바꾼들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라고 꼬집었다. 한겨레는 "자유한국당은 1990년 이후 27년간 4번이나 이름을 바꿨다"면서 "당 이름 바꾼다고 본질이 달라지지 않는다는 걸 이젠 모르는 사람이 없다"고 말했다.

한겨레는 "과거엔 변신의 흉내라도 냈다. 2012년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이 한나라당을 새누리당으로 이름을 바꾼 건, 이명박 대통령 흔적을 지우겠다는 의도였다"며 "이번엔 박근혜 흔적을 지우겠다는 말조차 하질 않고 당명만 바꿔 국민을 현혹하려 한다"고 말했다. 한겨레는 "뻔뻔함이 역대 보수정당 중에서도 첫 손가락에 꼽을 만하다"고 꼬집었다.

▲14일자 경향신문 사설.

경향신문은 당명 변경을 '쇄신 코스프레'라고 혹평했다. 14일자 경향신문은 <당명만 바꾼 새누리당의 '쇄신 코스프레' 누가 믿겠나> 사설에서 "여당이자 원내 제 2당의 새 출발을 선언했으면 시민들이 주목해야 할 터인데 영 그런 분위기가 아니다"라며 "그동안 저지른 과오에 대한 반성을 토대로 거듭나는 모습을 보여야 하는데 전혀 그렇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경향신문은 "진정 쇄신하고자 한다면 당명과 당헌을 바꿀 게 아니라 친박세력부터 청산해야 마땅하다"면서 "그런데 친박 핵심인 윤상현, 조원진 의원과 과거 당 지도부 인사들이 탄핵반대 집회에 꼬박꼬박 참석해 시민들을 선동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친박 세력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당 전체가 탄핵반대 쪽으로 되돌아가는 형국"이라고 덧붙였다.

경향신문은 "당명을 바꾸고 새 출발을 선언하는 날 김진태, 최교일 의원 등 당 소속 법사위원들이 특검 수사를 짜맞추기라고 비판하고 국회의 탄핵 절차에 제동을 걸었다"면서 "정우택 원내대표가 질서 있는 퇴진론으로 박근혜 대통령을 비호하고 나선 것도 쇄신이 겉치레임을 입증한다"고 말했다. 경향신문은 "박 대통령과의 관계를 청산하지 못할 것 같으니 탄핵한 정당이라는 비판만이라도 면해보겠다는 꼼수"라며 "종북 타령에 터무니없는 위기론 조장으로 생명 연장을 꾀하는 모습도 구태 그대로"라고 꼬집었다.

경향신문은 "자유한국당이 오늘부터 지방을 돌며 반성투어에 나선다지만 천막당사가 사기극이었던 것처럼 이 역시 믿을 수 없다. 어떻게 해서든 기득권을 지키려는 몸부림에 지나지 않는다"면서 "진정성 있는 사죄와 친박세력 청산이 없는 한 자유한국당의 쇄신은 신장개업 눈속임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14일자 한국일보 사설.

한국일보도 개누리당 당명 변경 비판대열에 동참했다. 14일자 한국일보는 <보수의 위기, 썩은 부위 도려내야 생살 돋는다> 사설에서 "새누리당이 국정농단 사태에 대한 진솔한 반성, 나아가 박근혜 대통령과의 실질적인 단절 없이 이름만 바꾼다고 국민들의 눈에 거듭난 것으로 비칠리 만무하다"고 지적했다. 한국일보는 "국정농단 사태로 초래된 심각한 민심이반에 비춰 지금 보수 진영의 지리멸렬은 당연한 현상"이라고 분석했다.

한국일보는 "보수가 새롭게 태어나기 위해서는 과거의 책임과 잘못된 체질에서 완전히 벗어나야 한다"면서 "자유한국당이 새 간판으로 은근슬쩍 국정농단과 파탄의 책임을 가리고 거리의 극우세력에 기대어 반전을 꾀한다면 국민의 지탄을 피하기 어렵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