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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문화’ 청주젓가락, 일본 수출길 활짝일본 나고야 테이블웨어 박람회서 큰 인기
성범모 기자 | 승인 2017.01.26 08:09

[미디어스=성범모 기자] 청주젓가락이 일본 수출길에 올라 청신호가 켜졌다.

<사진제공=청주시청> 청주젓가락이 한국 고유의 문화원형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데다 친환경적이고 예술성까지 겸비, 인기다.

청주시에 따르면 지난 18∼19일 이틀간 일본 나고야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나고야 테이블웨어 박람회’에서 청주젓가락이 인기를 얻으며 일본의 주요 도시 매장과 백화점 등에 납품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나고야 테이블웨어 박람회는 일본 전역 180여 개 기업이 참여한 식문화 박람회로, 청주시는 지난 해 전국 지자체 최초로 개발한 옻칠수저, 분디나무(산초나무) 젓가락, 유기수저, 금속수저, 규방공예 수저집 등 청주젓가락 80여 점을 이번 박람회에 출품했다.

나고야 테이블웨어 박람회에는 5000여 명의 바이어와 관람객이 다녀갔으며 관람객들은 특히 청주시의 유기수저세트와 규방공예 수저집 등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특히 분디나무 젓가락의 자연미, 옻칠나전수저의 장인의 숨결도 주목받았다.

관람객들은 “청주젓가락이 한국 고유의 문화원형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데다 친환경적이고 예술성까지 겸비했다”라고 입을 모았다.

이 같은 호응에 일본 최대 규모의 젓가락 생산 및 유통 전문회사인 효자에몽(兵左衛門) 등은 청주젓가락을 올 상반기부터 수입해 주요 도시의 매장과 백화점에 판매키로 했다.

우선 3월까지 상품별로 월별 생산 가능한 수량과 공급가를 정한 뒤 5월부터 일본 판매가 가능토록 추진할 계획이다.

3월 중에 일본의 실무진이 청주를 방문해 최종 협의키로 했다.

또한 한‧중‧일 양국이 협력해 생명젓가락 공동브랜드를 개발하고 젓가락문화를 담은 책도 공동으로 출간키로 했다.

변광섭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콘텐츠진흥팀장은 “일본젓가락문화협회 우라타니 효우고(浦谷兵剛) 회장을 만나 생명젓가락 공동브랜드 개발과 젓가락문화 출판물을 공동으로 발간하는 방안을 협의했다.”고 밝혔다.

중국에서는 상하이젓가락촉진회와 북경 칭화대학교의 전문가가 참여키로 한 상태다.

생명젓가락 공동브랜드는 젓가락도 하나의 음식처럼 소중함에도 불구하고 비위생적이고 비문화적인 젓가락이 유통되고 있음을 지적하고 문화적이고 친환경 제품의 표준화를 만들고 공동 브랜드로 특화하겠다는 것이다.

젓가락문화 출판물은 한‧중‧일 3국 젓가락의 역사, 문화, 교육, 음식 등을 분야별 전문가의 집필과 관련 자료로 엮은 책을 펴내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국가별 전담팀을 구성하자는 데도 의견을 모았으며, 각국 정부의 협력을 통해 성과를 극대화하기로 했다.

이승훈 청주시장은 “청주시가 2015년 동아시아문화도시로 선정되면서 시작한 젓가락페스티벌이 개최 2년 만에 젓가락 문화와 청주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이어지고 있다”라며 “젓가락 문화와 관련된 교육, 문화상품, 음식 등 다양한 장르를 체계적으로 발전시켜 생명문화도시 청주를 대표하는 세계적인 브랜드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성범모 기자  sbm4118@empa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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