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장은숙 회장은 교원평가제와 관련한 보수언론의 ‘전교조 때리기’에 대해 “전후 맥락을 거두절미한 채 ‘수용불가’ 입장 만을 강조해 진위를 왜곡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5일자 1면 <“참교육 사라진 전교조 저는 이제 떠납니다”>, 12면 <“지도부는 정치투쟁에만 골몰”>에서 “국민 대다수가 원하는 교원평가제를 전교조만 정치적 이유로 반대한다”며 전교조를 탈퇴한 한 교사(정책연구국장 등 역임)의 주장을 집중적으로 보도한 바 있다.

▲ 조선일보 9월 5일자 1면

동아일보는 7일자 사설 <14년 핵심 간부가 전교조를 버리기까지>에서 “얼마나 정치적으로 오염됐으면 핵심 간부 출신까지 전교조를 떠나겠는가”라며 “(이제 조합원들은) 오로지 정치투쟁밖에 모르는 지도부를 퇴출시키는 정풍 운동을 벌이든가, 전교조를 버리든가 어느 한가지를 선택해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동아일보는 “평등교육에 집착하고 학력-학교-교사 평가를 거부하는 것은 물론 국가보안법 철폐요구, 친북통일교육 등으로 어린 학생들에게 좌파 이념을 주입하고 정치 투쟁을 줄기차기 벌이는 반체제 반정부 단체로 전락했다”며 전교조 비판에 색깔론을 동원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참교육학부모회 장은숙 회장은 “전교조는 교원평가제를 아예 안 받겠다는 것이 아닌데 쓸데없는 오해를 받고 있다. 교원평가제의 취지인 교사의 전문성 향상 부분에 대해서는 전교조도 동의하고 있다”며 “다만 교장에게 권한이 집중돼 교육현장을 왜곡시켜왔던 기존의 근무평정 제도, (교원평가제가)신자유주의 정책의 일환이라는 측면 등에서 문제의식이 있는 것 뿐인데, 보수언론은 이같은 맥락을 이야기하지 않은 채 ‘수용불가’ 입장만을 강조해 국민들에게 진위를 왜곡시켜 전달하고 있다”고 밝혔다.

장 회장은 “시국선언 등 현 정부에 비판적인 입장을 유지해온 전교조를 옥죄는 차원에서 간부를 역임했던 이의 주장을 대서특필하는 것으로 추측되는데 이는 공정 보도가 아니다”라며 “전교조 내부에는 다양한 의견들이 있다. 교원평가가 일정부분 필요하다는 입장도 전교조 내에서 한 부류를 차지하는데 보수언론은 한 부분만을 확대해석했다”고 비판했다.

장 회장은 “교원평가제 찬성 입장인 참교육학부모회도 교원평가제가 입시 위주의 신자유주의 교육 강화로 흘러가는 것에 대해서는 우려하고 있다. 학교의 학원화를 우려한다는 점에서 본질적으로 전교조의 입장과 다르지 않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