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임진수 기자]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오는 4일 오후 3시부터 송파구 잠실동에 위치한 롯데월드타워에서 시민․전문가 합동자문단으로 구성된 송파소방서, 시 주택건축국 등 민관이 함께하는 대규모 소방재난 대응훈련을 실시한다.

민․관 합동 소방재난 대응훈련은 시민 및 전문가로 구성된 합동자문단과 송파소방서, 시 주택건축국 등 23개 기관 3700여명이 참석하며 헬기 2대와 차량 56대가 동원된다.

이번 훈련은 지난달 7일 롯데물산 외 2개사가 시 주택건축국에 요청한 사용승인의 일환으로 123층 롯데월드타워의 상층부 중 외부전문가가 훈련 직전에 화재발생 우려가 큰 층을 임의로 선정해 실제상황과 최대한 유사한 환경에서 진행된다.

특히 이번훈련은 롯데물산 홈페이지를 통해 선착순으로 모집된 시민 3000여 명이 참여해 훈련의 의미를 높인다.

피난 훈련은 건물 상층부(85층~123층)에서 피난계단뿐만 아니라 피난,비상용 승강기를 이용해 지상까지 안전하게 대피시키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대피방식은 화재발생층과 상층부 4개층의 인원을 우선적으로 피난안전구역으로 대피시키는 ‘단계적 피난’과 노약자, 장애인 등 자력대피가 힘든 피난약자들을 소방관이 비상용 승강기를 이용해 직접 피난시키는 ‘부분적 피난’이 동시에 진행된다.

소방관과 전문가들로 구성된 민관 합동 훈련평가단을 구성해 롯데월드타워에서의 재난대응 및 소방활동 적정성 여부를 검토하고 평가하며 시민대피훈련 역시 별도의 평가단이 대피 상 잘된 점과 잘못된 점을 찾아낼 계획이다.

시 소방재난본부는 이번 훈련에 참여하는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롯데월드타워 외부와 지상층 및 각 피난계단 5층마다 구조,구급대원 등으로 구성된 구역별 안전요원을 배치해 혹시라도 있을지 모르는 안전사고에도 철저히 대비할 예정이다.

권순경 서울시 소방재난본부장은 “안전을 위한 점검에는 끝이 없다”며 “이번 훈련을 통해 문제점을 도출하고, 초고층건축물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재난을 막기 위해 우리가 가진 모든 역량을 총 동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