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인천국제공항 청사 안. <사진제공=인천시>

[미디어스=박봉민 기자] 내년 제2여객터미널 개장을 앞두고 인천국제공항에서 일하는 비정규직의 비율이 87.7%에 달해 10중 9명 가량이 비정규직일 것으로 예상되면서 인천국제공항공사가 “비정규직 과다” 논란에 휩싸였다.

이에 대해 인천국제공항공사(이하 ‘공사’)가 정면으로 반박했다.

공사의 한 관계자는 이번 논란에 대해 ‘미디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비정규직이 많다고 하는데) 그렇지 않다. 그들은 인천공항 협력업체의 직원들로 그 회사에서 다른 직원들이 누리는 모든 것을 다 누리고 있다”며 “왜 자꾸 비정규직이라고 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해 ‘비정규직’이 아닌 협력사 직원임을 강조했다.

또한, 일각의 ‘고용 불안’ 주장에 대해서도 “사실과 다름”을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제가 보기에는 언론 등에서 다소 부치기는 것으로 보인다”며 “자발적인 의사가 아닌 타의에 의해서 일을 그만 두어야 할 때, 고용 불안이니 비정규직의 비애니 하는 부분들이 성립하는데 인천공항에서는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인천공항에서는 협력사가 바뀌더라도 기존 인력의 고용승계를 협약서에 명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협력업체 직원들에 대한 직접 고용 필요성에 대해서는 “예전에는 공기업이 직원들을 다 직접 고용했지만 지금은 공기업의 방만경영 등을 이유로 청소나 보안 같이 특별한 전문성이 필요 없는 부분을 중심으로 아웃소싱이 많이 진행됐다”고 설명한 후 “인천공항의 경우, 현재 협력업체 인력이 6500명 정도이고, 내년에 제2터미널이 문을 열면 거의 1만 명 정도 될 것인데 그 많은 인력을 공사에서 다 관리할 수는 없다”고 불가함을 지적했다.

다만, “대테러와 관련된 업무 등 반드시 공사가 해야 할 업무에 대해서는 점차적으로 직접 고용을 통한 정규직화를 추진 중이다”라고 밝혔다.

“비정규직 비율이 타 공기업에 비해 과도하다”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서는 “사업장 마다 특성이 다르다”며 “공항의 특성상 보안검색이나 환경미화 인력 등이 많기 때문이다”라고 해명했다.

한편, 공사 측의 이러한 주장에 대해 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인천공항지역지부의 한 관계자는 미디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실제로 노동자들 대부분이 바뀐 업체에서 일하는 것은 맞다”면서도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회사 입장에서는 노동자들에게 일을 시킬 때 노하우는 경험은 활용하고 싶지만, 그 숙련도에 따른 인건비는 지불하지 않으려는 것”이라고 고용의 질적 문제를 제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