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4당(민주당,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진보신당)과 연계한 시민단체(운하백지화국민행동, 미디어행동, 민주주의를위한시민네트워크)들은 “광장을 열어 민주주의를 구하자”며 2차 범국민대회를 오는 19일 서울광장에서 열자고 선포했다.

이들은 16일 서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을 겨냥해 “언론악법 강행, 비정규법 개악 및 비정규노동자 기획해고 강행, 4대강 죽이기 사업을 당장 중단하라”고 경고했다.

▲ 7월 16일 열린 '모이자, 7월 19일 4시, 민주회복-민생살리기 2차 범국민대회' 선포기자회견ⓒ나난
이날 기자회견에서 정범구 민주당 의원은 이명박 정부의 정치를 ‘악정’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국민 다수가 반대하는 미디어악법을 강행하고 비정규직 대량 해고설로 유예를 시도하는 등 국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다”며 범국민대회 필요성을 제기했다. 또한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에 대해 책임지고 사과하라고 덧붙였다.

박승흡 전 민주노동당 대변인도 “용산참사가 발생한지 6개월이 흘렀지만 정부에서는 아무런 대책을 가지고 있지 않다”며 “유가족들은 지금 시점에서 비상한 각오로 투쟁을 예고하고 있다”며 19일에 당당하게 모이자고 말했다.

이명박 정부에 대해 정범구 의원이 ‘악정’으로 평가했다면 김서진 창조한국당 최고위원은 ‘서민약탈정부’라고 지칭했다. 그는 “지난 시기 국민들은 시국선언을 통해 이명박 정부의 국정기조 변화를 애타게 요구했지만 오히려 악법들을 밀어붙이기로 나오고 있다”며 “국민들의 꿈과 희망을 빼앗는 이명박 정부는 서민약탈정부임이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정부가 감옥에 가야 하는 천성관 전 서울중앙지검장을 검찰총장으로 지목하는 등 ‘강부자’라는 코드인사가 여전한 것 등의 모습은 국민들과 싸우겠다는 것밖에 되지 않는다”고 맹비난했다.

조승수 진보신당 의원도 “우리가 뽑은 대통령이긴 하나 대통령으로 인정을 해야 할지 국민들이 헷갈려 하고 있다”면서 “스탈린 역시 국민들에 의해 뽑힌 것”이라며 민주주의의 함정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시민사회단체들도 이명박 정부의 정치에 대한 혹평을 통한 19일 서울광장에서 만나자고 호소했다.

▲ 전교조 정진후 위원장의 단식농성하는 곳을 찾은 언론노조 최상재 위원장(위), 기자회견에 참석한 전농회원의 피켓 모습ⓒ나난
최상재 언론노조 위원장은 “4대강 살리기 사업과 언론관계법과 비정규직보호법 유예 등 MB악법 등은 한번 시행되면 되돌리기 어렵다”면서 “그 때문에 국민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이명박 정부에서 추진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어 최 위원장은 “또 되돌리기 어렵기 때문에 더 힘차게 막아낼 수밖에 없는 것이기도 하다”며 악법중단을 강력히 촉구했다.

김민영 참여연대 사무처장도 “정부는 검찰과 경찰, 국정원, 국세청 등 4대 권력기관을 총 동원해 정부에 비판적인 세력들의 입을 막고 있다”며 소통하지 않는 이명박 정부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기자회견에는 교사들의 시국선언에 대한 징계에 맞서 4일 째 단식투쟁을 하고 있던 정진후 전교조 위원장도 참석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정부가 시국선언을 한 1만 7000명이 넘는 교사들을 징계하겠다고 하고 88명에 대해 고발조치를 했다”며 “말할 권리도 없는 사회는 다른 문제도 해결이 어렵다”면서 그렇기 때문에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굴하지 않고 끝까지 저항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민주파괴·언론장악, 부자·재편편향 정책, 환경파괴·세금낭비에 ‘다걸기’하고 있는 이명박-한나라당 정권은 지금이라도 당장 민심과 역사의 심판이 얼마나 무서운 것인지를 알아야 한다”고 경고하며 기자회견을 마쳤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