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에 대한 검찰수사의 칼 끝이 박근혜 대통령을 정면으로 향하고 있는 가운데 김현웅 법무부 장관과 최재경 청와대 민정수석이 사의를 표명했다. 대통령 권력유지의 중요한 축을 담당하는 법무부 장관과 청와대 민정수석이 동시에 사의를 표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각기 다른 해석을 내놓고 있다.

▲23일 사의를 표명한 김현웅 법무부 장관(왼쪽)과 최재경 청와대 민정수석. (연합뉴스)

23일 김현웅 장관과 최재경 수석이 사표를 내자, 더불어민주당은 청와대가 내부에서부터 허물어지고 있다는 분석을 내놨다. 김 장관과 최 수석이 검찰 수사에 제대로 임하고 있지 않은 박근혜 대통령에게 '항명'을 했다는 것이다.

이날 오후 현안브리핑에서 박경미 민주당 대변인은 "법무부 장관과 민정수석이 옷을 벗겠다는 것은 대통령의 검찰 수사 수용을 압박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면서 "대통령이 피의자가 돼 검찰과 다투는 참상 앞에서 법무부 장관이 어떻게 법치를 바로 세울 것이며, 민정수석이 어떻게 검찰을 지휘할 수 있겠나"라고 밝혔다.

국민의당은 민주당과 반대되는 해석을 내놓았다. 김현웅 장관과 최재경 민정수석의 사의 표명이 박근혜 대통령이 아닌 김수남 검찰총장을 압박하는 움직임이라는 해석이다.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24일 "어제 김현웅 장관과 최재경 수석이 사의를 표명했는데, 청와대가 아직도 사표를 수리하지 않고 있다"면서 "행여 이러한 모습이 김수남 검찰총장이 나가야 한다는 청와대의 뜻이라면 대통령의 탄핵 사유는 또 하나 추가된다는 것을 경고한다"고 말했다.

법조인 출신 국회의원인 국민의당 김경진 의원은 두 사람이 청와대와 검찰에 '샌드위치' 돼 사표를 쓸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을 것이라고 분석하기도 했다. CBS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턴뷰에서 김경진 의원은 "(검찰 출신인 김현웅 법무장관과 최재경 민정수석은)검찰에서 익숙해진 판단원칙을 갖고 생활하고 행동한다고 보는데, 그것이 딱 두 가지"라면서 "하나는 범죄자 처벌, 또 하나는 상명하복"이라고 밝혔다.

김경진 의원은 "자신이 모시는 주체가 범법자가 된 것"이라면서 "자신들이 지휘·감독하는 검찰과 본인들이 보좌하는 대통령이 극단 대립하는 상황에서 할 수 있는 일이 아무 것도 없어 사퇴하는 길을 선택한 것이 아닌가 싶다"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민주당이 제기한 항명설에 대해 부인하고 나섰다. 24일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두 분은 검찰 수사와 관련해 도의적 책임을 느껴 사의를 표한 것"이라면서 "(항명의 뜻으로 사의를 표명한) 그런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박근혜 대통령은 김현웅 장관과 최재경 수석의 사표를 수리하지 않고 있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청와대 관계자는 최재경 수석에 대해 "최 수석은 끝까지 갈 사람"이라면서 "박근혜 대통령이 최 수석의 사표를 반려할 것"이라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