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임진수 기자] 서울시는 23일 서울메트로(1~4호선)와 서울도시철도공사(5~8호선) 노조가 서울지하철 양공사의 통합과 관련해 조합원 찬반 투표를 실시한 결과 74.4%가 찬성했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지난 19일부터 23일까지 찬반 투표를 실시한 결과 서울지하철 3개 노조 조합원 1만4522명 중 9954명이 양공사의 통합에 대해 찬성표를 던졌다.

이에 따라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의 통합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시는 25일부터 28일까지 서울지하철 통합공사 명칭을 공모한 뒤 29일 서울시의회에서 서울지하철 통합 시민공청회를 가질 예정이다.

시민공청회는 학계, 전문가, 공무원 시민사회, 이해당사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양공사 통합의 당위성 및 통합효과, 통합공사 설립조례안 제정내용'과 '서울지하철 통합의 의미와 공공성 강화 방향'을 주제로 발제된다.

이날 공청회는 이원보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이사장이 좌장을 맡고, 서울시의원 2명, 노사정 대표 각 1명, 시민단체 2명, 언론인 1명이 토론자로 나설 예정이다.

시는 양공사가 통합되면 ▲서울시 대중교통의 안전관리체계 개선을 위한 근본적인 재구조화 ▲호선별 분할된 시설 장비의 표준화, 모듈화를 통한 규모의 경제 실현 ▲중복인원의 안전분야 등 현업 투입을 통한 안전강화 도모 ▲적재적소 인력 투입 및 예산운용을 통한 예산 절감으로 안전투자 재원 활용 ▲비상시 효과적인 대응이 가능하고 대시민 서비스 강화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한편 서울시와 지하철 양공사 노사는 지하철 양공사 사장과 노조위원장,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 등 7명으로 '노사정협의체'를 구성, 10월 14일부터 11월 8일까지 7차례에 걸쳐 잠점협의안을 집중 논의해 수정, 보완해 왔다.

노사정 대표가 서명한 '지하철 통합관련 노사정 협의서'에 따르면 양공사 노사와 서울시는 시민안전 및 공공서비스 확보를 최우선으로 지하철의 안전운행, 작업자의 안전, 새로운 교통체계의 마련 등을 위해 통합 혁신을 추진, 향후 통합과정에서 강제 구조조정을 하지 않기로 합의했다.

또한 중복인력 등 일정부분을 감축하는 대신 그에 따른 인건비 절감액의 45%는 안전투자 재원으로, 55%는 직원 처우개선에 사용하기로 했다.

이어 안전업무직의 처우개선과 구내운전 운영개선 및 승강장안전문 관련 인력 증원 방안도 마련하기로 했다.

아울러 통합공사의 인력 규모는 기존 협의안대로 중복인원 등 1029명을 4년간 단계적으로 감축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