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검찰이 부산 엘시티 비리 사건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을 출국금지 조치하고, 서울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부산지검 특수부(부장검사 임관혁)는 22일 오전 현기환 전 수석의 서울 목동자택을 압수수색했다. 현 전 수석은 엘시티 사업 추진 과정에서 특혜를 주기 위해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 (연합뉴스)

검찰은 엘시티 측이 부산시청과 해운대구청, 부산도시공사 등 공공기관으로부터 특혜성 행정조치를 받았는데, 이 과정에서 현기환 전 수석이 연루돼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엘시티 측은 부산은행으로부터 지난해 1월 브릿지론 명목으로 3800억 원을 지원받았고, 지난해 9월에는 부산은행을 비롯한 15개 대출 금융기관으로부터 1조7800억 원의 대출 약정을 체결해 특혜 대출 의혹도 받고 있다.

또한 현기환 전 수석은 검찰 수사에도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에 수사 중단을 요청했다는 의혹이다. 현 전 수석이 엘시티 건설과 관련해 황태현 전 포스코 건설 사장과 독대한 정황도 추가로 드러난 것으로 알려졌다. 포스코 건설은 엘시티 사업의 시공에 참여했다.

현기환 전 수석과 이영복 회장은 호형호제를 할 정도로 가까운 사이로 도피중이던 이 회장은 현 전 수석과 통화를 시도한 것으로 보인다.

현기환 전 수석은 21일 "이영복 회장과는 개인적 친분이 있기는 하지만 어디까지나 인간적 관계"라면서 "이 회장이 추진해온 엘시티 사업과 관련해 어떤 청탁이나 압력도 행사한 적이 없고, 도피에 협조한 사실도 없다"고 관련 의혹을 모두 부인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엘시티 사건이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불거진 박근혜 대통령 퇴진 정국을 무마시키기 위한 카드로 사용되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부산·경남은 새누리당 비박계의 텃밭이다. 단, 현기환 전 수석은 친박계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