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박양지기자] 울산시가 ‘동절기 취약계층보호 및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 대책’을 마련, 내년 2월 말까지 대상자 집중 발굴 기간을 설정 운영한다고 밝혔다.

특히 올해는 지진, 태풍 등 자연재해와 조선업 구조조정 등으로 인한 경기침체를 고려할 때 취약계층의 어려움이 더 가중될 것으로 울산시는 예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공적자료 및 민간네트워크를 적극 활용,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구를 발굴 및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발굴대상은 △기초생활수급 탈락 및 중지자 △비정형 거주자 등 도움이 필요하지만 지원받지 못하고 있는 복지 소외계층 △단전, 단수, 단가스 및 사회보험료 체납가구 △긴급복지지원법에 따른 위기사유로 생계가 어려운 가구 △가구원의 질병, 노령, 장애 등으로 돌봄 등의 과중한 부담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구 △에너지 빈곤층 등이다.

울산시는 기초생활보장, 긴급지원, 에너지바우처 등 공적지원과 함께 지원기준을 초과하나 위기상황으로 생계가 곤란해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가구에 대해서는 각종 민간자원을 활용하갰다고 덧붙였다. 민간자원을 적극 발굴, 연계해 후원금품 지원 등 다각적 방법으로 보호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일시적 지원으로 해결되기 어려운 복합적인 위기상황을 가진 가구에 대해서는 통합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가기로 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이번 동절기 취약계층 보호 및 복지사각지대 발굴의 관건은 읍면동 복지 통(이)장, 사회보장협의체 등 인적안전망 활성화 및 민관협력에 달려 있다. 울산시민 누구나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발견했을 때는 즉시 보건복지콜센터, 국민복지 포털이나 거주지 읍·면·동 주민센터로 신고해 주시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