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검단 스마트시티 사업이 인천시와 두바이 간 힘겨루기 속에 막판 진통을 겪고 있다. 사진은 지난 6월 29일, 유정복 인천시장과 자버 빈 하페즈 스마트시티 CEO가 ‘검단신도시에 스마트시티 코리아 건설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는 모습. <사진제공=인천시>

[미디어스=박봉민 기자] 인천 검단 스마트시티 사업의 쟁점이 스마트시티두바이(SCD)의 계약 참여 여부와 이행보증금 납입 시기로 압축된 가운데 인천시와 스마트시티코리아(SCK) 간 엇갈린 입장을 보여 진실공방이 일고 있다.

변주영 인천시 투자유치본부장은 지난 10일, 시의회에 출석해 “지난 10월 6일까지 2가지 쟁점만 남은 상태였다. 첫째는 이행보증금 납부시기에 관한 것이고, 둘째는 SCD를 협약 당사자로 하는 것”이라며 “첫째 사항은 인천시가 양보하는 것으로 수용했는데 둘째 사항은 향후 사업의 신뢰성과 안정성을 위해서 양보 할 수 없는 사항”이라고 말해 양보할 수 없음을 분명히 했다.

이에 대해 투자유치본부의 한 관계자는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스마트시티두바이(SCD)가 협약당사자에는 있지만, 협약당사자로서 당연히 감당해야할 의무와 역할은 삭제해버리고 당사자에만 들어오겠다는 것이다”라며 “결국 책임을 지지 않겠다는 것이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의무와 역할”에 대해서는 “글로벌기업을 유치하고 4차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한다는 당초 사업 목적에 따라 SCD의 노하우를 검단스마트시티에 대입해야 하는데, 중동자본 유치 등에 대해 SCD가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하는데 그런 것들을 책임지지 못하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스마트시티코리아(SCK)의 한 관계자는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SCD가 합작법인의 최대 주주로 참여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따로 계약을 하자고 하니 따로 계약을 하겠다고 했다. (인천시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그런 말이 성립이 안 된다. 두바이측이 그런 얄팍한 수로 사업을 했다가는 어디 가서 투자를 하고 전 세계 투자자들에게 어필하겠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행보증금 납부시기 문제와 관련해서는 “우리가 요구한 것은 계약이 성사된 시점부터 3개월 후를 요구했고 인천시는 12월 31일로 못 박은 것이다”라고 말해 사실상 양보가 아님을 주장했다.

한편, 검단 스마트시티 사업의 계속 추진 여부에 대해 인천시의 한 관계자는 “아직 아무 것도 결정되지 않았다”며 막판 타결의 여지를 남겼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