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화지구 도시개발사업’ 현장. 붉은색 선 안의 도로가 사거리로 개편될 경우 폐쇄 예정이다. <사진=박근원 기자>

[미디어스=박봉민 기자] 인천도시공사가 추진 중인 ‘도화지구 도시개발사업’이 도로체계 개편을 둘러싸고 인근 주민들과의 갈등을 겪고 있는 가운데 인천시의 무책임한 행정이 도마 위에 올랐다.

‘도화지구 도시개발사업’은 현재 도화오거리를 사거리로 개편하고 숙골로 청운대학교 방면을 폐쇄해 주변토지와 함께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이 계획을 토대로 현재 토지 및 상가 등을 분양한 상황이다.

하지만, 인근 주민들이 현행 오거리 체재 유지를 강력하게 요구하고 지난해말 교통영향평가가 조건부로 승인되며 상황이 복잡해졌다.

현재 인천시와 도시공사는 인천발전연구원에 용역을 의뢰해 진행 중이다. 이 용역 결과에 따라 사거리 전환 계획이 백지화되고 현행 오거리 체계가 그대로 유지될 수도 있는 상황이 된 것이다.

이렇게 될 경우, 사거리 전환과 근린광장 설치를 전제로 계약한 상가용지 매수자들의 피해가 불가피한 상황인 것이다.

이에 대해 인천시는 “인천도시공사가 알아서 할 문제”라는 입장이다.

이 문제와 관련해 인천시의 한 관계자는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현재 용역을 진행 중이며 만일, 현행 오거리 체계가 합당하다고 결과가 나오면 근린광장을 도로로 전환하면 된다”며 “이 경우 상가용지 매수자들과 인천도시공사 간에 민사소송이 발생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에 따른 대책을 묻는 질문에는 “사업시행자가 인천도시공사인 만큼 도시공사에서 알아서 할 문제”라고 말해 모든 책임을 인천도시공사로 떠넘기는 무책임함을 보였다.

이 같은 무책임함에 대해 일각에서는 “이미 결과는 사거리로 결정돼 있고 교통영향평가 요건 충족과 주민반발 등을 무마하기 위해 요식행위로 용역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냐”의 의혹까지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인천시 관계자는 “아직 용역 결과는 어느 쪽으로도 확정된 것이 없으며 현재 한창 용역이 진행 중이다”라며 “결과에 따라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와 관련해 인천도시공사의 한 관계자는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토지를 분양 받은 이들은 인허가된 내용들을 숙지했을 것”이라며 “인허가 내용들은 사업여건 및 진행사항 등에 따라 변경될 여지가 있기 때문에 계약서 상 특약사항으로 변경내용은 모두 수용하는 것으로 명시돼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