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과 창조한국당 측 미디어발전국민위원회(미디어위) 위원들이 제안했던 9일 운영소위원회가 한나라당 측 간사인 최홍재 위원의 거부로 무산됐다.

운영소위는 이날 한나라당 위원들의 불참으로 민주당과 창조한국당 위원들이 향후 일정을 논의하고 조율하는 방식으로 진행됐고, 운영소위 결과는 한나라당과 선진당 측 추천위원들에게 공식적으로 제안됐다.

▲ 미디어발전국민위원회 전체회의 모습. ⓒ여의도통신
민주당과 창조한국당 위원 연명으로 제안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대전지역 공청회 개최 (6월17일) ▲종합지역공청회 개최 (6월19일) ▲TV 토론회 개최 (KBS, MBC, SBS, YTN 등에 요청) ▲여론조사(수용자 인식 조사) 실시 (17일 설문지 완성, 전화조사) ▲워크숍 개최 (20~21일 혹은 22~23일)

민주당 간사 인 이창현 위원은 한나라당과 선진당에 보내는 제안서에서 “여야간에 소통도 되지 않는 상황에서 미디어위까지 일방적으로 진행되는 모습을 국민에게 보여주지 않아야 한다”며 양당의 조속한 답변을 촉구했다. 답변 요청 시한은 오는 11일까지로 못박았다.

앞서 지난 5일, 한나라당과 선진당 추천위원들이 소집해 이들만 모여 진행한 전체회의에서는 ▲대전지역 공청회, 종합공청회, 여론조사/실태조사 등은 일정상 더 이상한 논의하지 않고 ▲미디어위 내부 토론과 결과 보고서 작성에 집중하기로 뜻을 모은 바 있다.

이 회의에 대해 민주당과 창조한국당 위원들은 같은 날 기자회견을 열어 “한나라당 추천 위원들이 자기들끼리만 회의를 열어 미디어위를 파국으로 몰았다”며 “전날 밤 11시가 넘어 5일 오전 10시 전체회의 회의를 요청하는 등 무리하게 일정을 통보한 것이어서 원천무효”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