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현 새누리당 대표의 단식 중단으로 국회 국정감사가 정상화된 가운데 야당이 미르·K스포츠재단 문제를 두고 강한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그런데 청와대와 여당이 야당의 정치공세라는 입장만 반복하며, 대응을 피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대 국회 첫 국정감사의 이슈로 떠오른 K스포츠재단. (연합뉴스)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기획재정위원회, 정무위원회, 법제사법위원회, 국토교통위원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등 6개 위원회 야당 위원들은 '졸속 설립허가', '기부금 특혜', '전경련 재단 통합 발언', '사문서 위조', '대기업 특혜', 'K밀 사업' 등 해당 재단들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또한 비선실세로 지목된 최순실 씨에 대한 청와대의 해명도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이에 여당은 해당 의혹들을 야당의 '정치 공세'로 규정하고, 전면대응을 피하고 있다. 하지만 청와대와 여당의 소극적 태도가 의혹을 더욱 증폭시키고 있다는 지적이다.

5일 각 위원회에서 미르·K스포츠재단과 배후로 지목되고 있는 최순실 씨에 대한 질의가 이어지면서 여야는 대치를 이어가고 있다. 이날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재벌, 대기업 총수들이 줄줄이 사법처리 된 불법대선자금 사건 이후 노골적 강제모금이 사라졌지만, 십수년이 지난 2016년 울트라 버전으로 부활한 것이 바로 미르·K스포츠재단"이라고 청와대를 정조준했다. 심 의원은 "전경련이 권력 모금책 노릇을 하더니 뒤처리까지 맡았다"며 "정경유착의 통로로 전락한 전경련 해체는 비정상의 정상화 과제"라고 지적했다.

이학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이 모금책을 맡았는데, 어떻게 이승철 부회장의 말만으로 기업들이 수십억을 낼 수 있느냐"며 "안종범 청와대 수석이 지휘했고, 배후에 최순실 씨가 개입했다는 보도도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최근 전경련이 문제가 확산되니 재단을 해체하고 신설하겠다고 하는데, 전경련이 그럴 권한도 없고 이것은 국민들이 보기에 증거인멸을 하려고 덮으려는 게 아니냐는 의혹도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야당이 제기하고 있는 각종 의혹에 청와대는 대응을 회피하고 있는 모양새다. 박근혜 대통령은 미르·K스포츠재단 의혹이 제기되기 시작한 지난달 22일 "비상시국에 난무하는 비방과 확인되지 않은 폭로성 발언들은 우리 사회를 뒤흔들고 혼란을 가중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는 말만 내세웠다.

새누리당도 야당을 향해 "더 이상 폭로국감에 낭비할 시간이 없다는 것을 깨닫고 본연의 목적인 민생, 정책국감으로 임하라"며 대응을 피했는데, 청와대와 새누리당은 정작 미르·K스포츠재단에 대한 이렇다 할 해명을 내놓고 있지 못하는 상황이다.

청와대와 새누리당의 수세적 대응에 야당은 해당 의혹들을 낱낱이 파헤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5일 오전 열린 더민주 최고위원회의에서 우상호 원내대표는 "미르·K스포츠재단과 같은 권력형 비리를 파헤치는 문제와 우병우 민정수석과 관련된 수사가 미진한 문제 등 권력과 관련된 문제들을 파헤치고 있는 반면, 또 한쪽에서는 민생문제에 대한 철저한 점검이 이뤄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비슷한 시각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도 "미르·K스포츠재단 등에 대해 아직 수사가 진행되지도 않았고, 배당도 되지 않은 거북이 검찰에 대해 강한 질타를 했다"며 "각 상임위에서 이 문제에 대해 더욱 철저히 따져주기 바란다"고 독려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새누리당이 모처럼 국감이 시작됐는데 왜 정책감사를 하지 않고 폭로를 하냐고 하는데, 이것은 폭로가 아니다"라며 "우리는 야당으로서 철저한 견제와 감시가 우리의 또 하나의 의무라는 것을 잊지 말고 매진해야 한다"고 진상규명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