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르재단과 K스포츠를 둘러싼 진실공방이 본격화 되면서, 국회 교육문회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 증인채택이 파국으로 치닫고 있다.

22일 오후 1시30분 교문위 전체회의를 열고 협의를 시도했지만, 결국 전체회의는 취소됐다. 26일부터 시작되는 국감에 증인을 출석시키기 위해서는 늦어도 7일 전 증인 출석요구서를 보내야 한다. 이미 28일까지는 증인없는 국감이 이뤄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jtbc화면 캡처

여야가 가장 큰 이견을 보이고 있는 부분은 바로 청와대 비선실세 논란과 관련한 증인채택 여부다. 현재 미르재단·K스포츠 재단 설립·운영 과정에서 졸속 설립과 거액의 자금 출연 등에 대해 청와대와 비선실세 의혹이 일고 있는데, 안종범 수석과 비선실세로 거론되고 있는 최순실 씨의 증인 채택 여부를 두고 여야가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것이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등 야당은 "권력형 비리 의혹이 제기된 만큼 최순실 씨,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등의 증인채택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새누리당은 이를 "근거 없는 정치공세"라고 일축하고 애써 외면하려는 모양새다. 새누리당은 현재까지 합의된 선에서 증인채택을 하자고 주장하고 있다.

청와대도 지원사격에 나섰다. 박근혜 대통령은 22일 청와대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비상시국에 난무하는 비방과 확인되지 않은 폭로성 발언들은 우리 사회를 뒤흔들고 혼란을 가중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말해, 새누리당에 힘을 실어줬다.

하지만 야당은 청와대 비선실세 의혹이 제기된 권력형 비리의 증인들을 반드시 출석시켜야 한다며 해당 사안이 관철되지 않으면 국감 파행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교문위 야당 관계자는 "청와대의 재단 특혜 의혹에서 비선실세 논란으로 번지면서 이제는 그냥 넘어갈 수 없는 상황이 됐다"면서도 "그런데 이런 식이라면 사실상 합의점을 찾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