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구청과 경찰이 서울 한강로 용산 참사 현장 근처에 있는 합동 분향소 앞 천막 농성장에 대해 강제 철거를 시도해, 이 과정에서 유가족이 강하게 반발하다 한 명이 실신해 병원에 실려가는 등 충돌이 빚어졌다.

용산구청 관계자 10여명과 경찰 병력 100여명은 4일 오후 2시30분쯤 합동 분향소 앞에 도착한 뒤 45분부터 천막 농성장 철거 작업을 시작했다. 이들은 걸개그림을 비롯한 미술품과 꽃 받침대 등을 강제로 수거했으며, 수거 과정에서 용산 참사 희생자들의 영정을 훼손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용산 유가족들은 강하게 항의했으며, 이 과정에서 한 명이 실신해 서울 시내 인근 병원으로 긴급 호송됐다.

용산구청 관계자들은 철거 과정 당시 낫과 망치를 들고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 용산구청 관계자 10여명과 경찰 병력 100여명이 4일 오후 2시45분부터 천막 농성장 철거 작업을 시작하자 유가족들이 이에 강하게 항의하고 있다. ⓒ용산철거민살인진압 범국민대책위원회 홈페이지
당시 현장에 있었던 최헌국 목사는 “용산구청 관계자라고 밝힌 이들이 낫과 망치를 들고 있었고, 이들에게 신분 확인을 요구했더니 거부했다”며 “이들이 미리 응급차까지 대기시켜 놓고 철거를 한 것을 보면 단단히 마음을 먹고 철거를 시도한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그들은 ‘공무 집행을 하기 위해서 왔다’고 말했지만 절차없이 무리하게 철거를 진행했다”며 “정부가 시민들에 대해 노골적으로 탄압을 하려는 것 같고, 앞으로도 경찰이 이런 식으로 철거를 시도할 것 같다”고 말했다.

용산구청 관계자는 이날 <미디어스>와 통화에서 강제 철거의 이유로 ‘주민들의 신고’라고 밝혔다.

그는 “(참사 현장) 주변이 지저분하다는 주민 신고가 들어와서 철거를 했다”며 “용산구청 관계자들이 낫과 망치를 든 것은 천막과 현수막을 철거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도로 위에 있는 의자, 탁자 등이 진행을 방해하고, 미관을 어지럽힌다는 지적이 있고, 학생들의 등하교길에 지장을 준다는 신고가 들어왔다”며 “가급적이면 철거를 안 하려고 하지만 구청 입장에서 신고가 들어오면 현장에 나가 철거를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경찰은 서대문구 미근동에 있는 경찰청 앞에서 열린 ‘노동절 및 촛불 1주년 경찰 과잉진압 규탄’ 기자회견에 참석한 관계자 6명을 연행했다. 다수의 언론에 따르면, 경찰은 6명 연행에 대해 “기자회견을 빙자해 불법집회를 한 혐의로 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연행 이유를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