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현 새누리당 의원. (연합뉴스)

이정현 새누리당 의원이 'KBS보도개입'사건에 대해 입을 열었다. 하지만 여전히 "도와달라고 한 것"이었다는 주장만 되풀이하고 있어 반성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21일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한 이정현 의원은 세월호 참사 당시 KBS보도개입 논란에 동의하냐는 질문에 "저는 당시 홍보수석이었고, 제가 홍보수석을 하는 데 있어 제 마음의 자세는 만일의 경우 국가에 어떤 위기 상황이 오거나 또 국민의 안위, 안전에 굉장히 중대한 문제와 상황이 발생했을 때 저는 정부쪽 입장에서 어떤 언론사에 협조를 구하는 그런 창구였다"며 "당시 제가 통화내용에 있어서 가장 강조했었던 건 그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문제가 된 세월호 KBS보도와 관련해 "망망대해에서 조류가 심한 곳에서 사고가 났고, 그것을 지휘한 것은 해경이었다"며 "지휘부가 현장을 지휘해서 생명을 구하는 데 우선 몰두해야 하는데 이런 식으로 하면 구조에 다소 지장이 있는 것 같아서, 언론에 호소를 하고 그 다음에 이런 시비를 가릴 수 있도록 그렇게 좀 도와달라고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평소에 (KBS에) 전화를 자주 했느냐는 질문에는 "이런 일이 자주 있었던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청와대가 KBS사장의 인사권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인사권자가 전화를 걸어 보도를 빼달라고 하는 것은 외압이 아니냐는 질문에 "옛날에는 국정홍보처를 별도로 두고 수백억의 예산을 확보를 해 언론, 정부 입장이나 그런 일들을 해왔지만, 박근혜 정부에서는 국정홍보처 없이 청와대 홍보수석실에서 이 일을 담당해왔다"고 인정에 호소하면서 "청와대가 KBS 사장의 인사권을 쥐고 있고 목줄을 쥐고 있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이에 김현정 앵커가 "물론 KBS이사회가 뽑지만만 이사들 가운데 전체적으로 영향력을 봤을 때 청와대가 가장 좋아하고 선호하는 사장이 그동안 뽑혔다. 청와대가 전화를 걸어 KBS보도국장에게 이렇게 얘기를 하면 외압으로 느낄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고 따져물었다.

결국 이날 이정현 의원은 "제가 거친 말투로 한 부분들에 대해서는 그런 녹음 내용이 밖으로 나온 상황에서 국민들에게 다시 한 번 정중하게 이 부분에 대해 죄송하게 생각한다"며 '말투'에 대해서만 사과했다.

이번 사건은 누가 봐도 명백한 보도개입이라는 목소리가 높다. 실제로 이정현 의원은 김시곤 전 KBS 보도국장과의 통화에서 "(대통령이) KBS를 오늘 봤네. 한 번 더 녹음해서 (해군의 투입을 해경이 막았다는) KBS <뉴스라인> 보도 좀 바꾸면 안 될까?"라고 직접 보도지시까지 내렸다.

또 KBS 사장 인사권을 청와대가 가지고 있지 않다고 한 이정현 의원의 주장 역시 상식에 맞지 않다는 목소리가 높다. KBS 이사진은 여야의 추천으로 임명되는데, 그 비율이 여야 7대 4다. 이렇게 구성된 이사회가 다수결의 논리로 KBS사장 추천을 진행하다보니 자연스럽게 청와대의 의중이 공영방송에 스며드는 결과를 낳고 있다는 것이다. 현재 구조상 청와대가 KBS를 좌지우지할 수 있는 입장이라는 게 언론계의 중론이다.

한편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 등 야권 3당은 21일 오전 공영방송 지배구조개선을 위한 법률안 개정을 공동발의 했다. 이번 야권 3당의 공영방송 지배구조개선 법률안는 ▲공영방송 이사를 13명(여야 추천비율 7대 6)으로 늘리고 ▲사장추천위원회 설치와 특별다수제(사장 임면 시 이사 2/3 이상 찬성 동의) 도입 ▲사업자와 종사자 동수(5대 5)로 구성된 편성위원회의 편성책임자 임명 제청 ▲이사회 회의록 공개 및 비공개 사유 제한 ▲이사의 임기보장 및 정치활동 금지 명문화 등의 내용을 담겨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