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

미디어스

Updated 2022.5.28 토 12:49
상단여백
HOME 뉴스 뉴스
‘삼성 비자금’과 아침신문 ‘풍경들’[오늘의 핫이슈] 적극과 무난, 소극과 마지못함
민임동기 기자 | 승인 2007.10.30 08:11

삼성그룹이 전직 그룹 구조조정본부 간부 명의의 차명계좌를 이용해 거액의 비자금을 만들어 관리해 왔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삼성그룹 법무팀에서 일하다 지난 2004년 퇴직한 김용철 변호사가 최근 발매된 시사주간지 <한겨레21> <시사IN>과의 인터뷰에서 밝힌 내용이다. 오늘자(30일) 아침신문들(전국단위종합일간지 기준)도 이 사안을 전하고 있다.

9개 전국단위종합일간지들 가운데 ‘삼성 비자금 파문’을 다루지 않은 곳은 없다. 진일보한 측면이 있는 것 같기도 한데 단정은 이르다. 이미 하루 전에(29일) 엄청난(!) 파괴력을 가지고 한국 사회를 한번 흔들었기 때문에 오히려 안쓰는 게 더 이상할 수도 있다. 30일자 아침신문들의 ‘삼성 비자금 뉴스’는 이 같은 점을 감안해서 읽을 필요가 있다.

4단계 분류가 가능한 ‘삼성 비자금 보도’…한겨레 가장 적극

   
  ▲ 한겨레 10월30일자 6면.  
 
먼저 적극적 유형. 한겨레다. <한겨레21>이 김용철 변호사를 인터뷰 하는 등 <시사IN>과 함께 ‘특종’한 것을 고려하면 본지의 이 같은 지면할애 - 충분히 이해가 간다. 한겨레는 1면 머리기사를 비롯해 3·4·5·6면 전면을 할애해 이 사안을 보도했다.

사설 <삼성 비자금 실체 철저히 규명해야>에서는 “차명계좌를 통한 자금 흐름을 추적한다면 비자금의 실체를 쉽게 밝혀낼 수도 있다. 관건은 검찰의 의지”라며 검찰 수사를 촉구하기도 했다.

‘특종’이라는 사실을 걷어내더라도 한겨레 보도는 관심을 가질 만하다. 제기된 의혹들 외에도 삼성이 정의구현사제단의 기자회견 직전에 김용철 변호사와의 접촉을 꾸준히 시도해 온 점 그리고 그룹 최고위층인 이학수 부회장(전략기획실장)과 김인주 사장(전략기원팀장)이 직접 김 변호사의 집을 찾기도 했다는 점 등을 ‘추가적으로’ 보도하는 등 적극적인 자세를 보였기 때문이다.

경향 서울신문, ‘무난’ … 세계 조선 한국 ‘소극’

   
  ▲ 경향신문 10월30일자 2면.  
 
경향과 서울신문은 ‘무난한’ 쪽으로 분류된다.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의 기자회견 내용과 삼성 쪽의 입장을 비교적 ‘공정히’ 지면에 게재하는 방식을 취했다. 아래와 같다.

   
  ▲ 서울신문 10월30일자 2면.  
 
<“삼성 비자금 50억, 내 명의 계좌로 관리”>(경향 2면 4단)
<삼성 ‘간부명의 비자금’ 논란> (서울 2면 3단)

세계일보와 조선일보, 한국일보도 비교적 무난한 편이지만 경향이나 서울신문과는 좀 다른 ‘소극적 보도’의 유형으로 분류가 가능할 것 같다. 양쪽의 입장을 비교적 ‘객관적으로’ 지면에 반영했지만 지면배치나 비중 면에서 봤을 때 상대적으로 ‘소홀’한 점이 없지 않기 때문이다. 이들 세 신문의 특징은 지면 배치를 하단에 하거나 아니면 단수를 2단으로 하는 방식이다. 다음과 같다.

<‘삼성, 간부계좌에 비자금’ 진실게임> (세계 10면 2단)
<삼성그룹 ‘차명계좌 비자금’ 논란> (조선 12면 3단)
<“내 계좌에 삼성 비자금 50억 있다”> (한국 7면 3단)

   
  ▲ 세계일보 10월30일자 10면.  
 
   
  ▲ 조선일보 10월30일자 12면.  
 
   
  ▲ 한국일보 10월30일자 7면.  
 
국민 동아 중앙 … ‘마지못해서’

이에 비해 국민과 동아 중앙일보는 ‘마지못해서’ 보도한 경우로 분류가 가능하다. 한 마디로 티가 너무 난다. 항상 삼성과 ‘특수한’ 관계 때문에 도마 위에 오르는 중앙일보. <“내 계좌에 50억 비자금 있었다”>는 제목의 기사를 10면 2단으로 보도했다. 맨 하단에.

   
  ▲ 중앙일보 10월30일자 10면.  
 
삼성 쪽과 ‘사돈지간’인 동아일보. 12면 3단 크기로 보도했는데 단수에 비해 제목이 작은 데다 보기에도 편집이 참 ‘무성의하다’. 제목이 다음과 같다. <전 삼성법무팀장 “삼성그룹이 내 계좌로 50억 비자금” / 삼성그룹 “외부 제3자의 돈 밝혀져 … 회사와는 무관”>.

   
  ▲ 동아일보 10월30일자 12면.  
 
국민일보. 동아일보와 유사한 편집방식이다. <“내 계좌에 삼성 비자금 50억” 김용철 / “그룹 무관 개인끼리 오간 돈” 삼성측>.

   
  ▲ 국민일보 10월30일자 8면.  
 
삼성 비자금 파문을 전하는 오늘자(30일) 아침신문들 풍경이다. 좋게 말하면 뉴스도 ‘골라잡는’ 재미가 있는 것이고 혹평을 하자면 뉴스라고 해서 다 뉴스가 아닌 것이다.

민임동기 기자  mediagom@mediaus.co.kr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민임동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72길 22 가든빌딩 608호 (우) 07238  |  대표전화 : 02-734-9500  |  팩스 : 02-734-2299
등록번호 : 서울 아 00441  |  등록일 : 2007년 10월 1일  |  발행인 : 안현우  |  개인정보책임자 : 안현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수현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안현우 02-734-9500 webmaster@mediaus.co.kr

미디어스 후원 계좌 안내 : 하나은행 777-910027-50604 안현우(미디어스)
Copyright © 2011-2022 미디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mediaus.co.kr

ND소프트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