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오후 2시 김형오 국회의장이 제안했던 여야 긴급 대표 회동마저 무산돼 국회는 거친 몸싸움이 진행되는 파국을 맞닥뜨리게 됐다. 회담 형식과 장소 문제가 회동 무산의 이유로 꼽힌다.

여야 긴급대표 회동이 무산되자 한나라당은 3개항의 요청서를 채택, 국회의장에게 전달하는 등 조만간 MB법안 연내 강행 처리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 31일 국회에서 열린 한나라당 의원총회에서 박희태 대표와 홍준표 원내대표가 대화를 나누고 있다.ⓒ여의도통신
한나라당은 이날 국회의장에게 3개항의 요청서를 통해 ‘질서유지권을 행사해 본회의장 점거농성 중인 민주당 의원을 전원 퇴거시킬 것’을 요구했다. 또한 미디어관련법 등 85개 법안에 대해 심사기일 지정 및 직권상정을 촉구했다. 한나라당은 민주당의 음식물 및 농성 도구 반입을 금지시킬 것도 요구했다.

홍준표 원내대표는 “오늘 직권상정될 수 있도록 국회의장이 결단을 내려야 한다”면서 “오후 6시 국회의장의 답변 결과를 논의할 예정이니 밖으로 나가지 말라”고 한나라당 의원을 단속했다.

현재 진행 중인 한나라당 의총에선 원내대표단이 계획한 ‘법안 강행처리를 위한 팀 구성안’에 따라, 개별 의원이 속한 팀의 역할을 확인, 준비하고 있다. 의원 7인을 한 조로 하는 팀 구성이 유력하다.

한나라당은 오후 6시 의원총회를 재개해 요청서에 대한 국회의장의 답변을 놓고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어서, 한나라당의 MB법안 강행 처리 시점은 이날 6시 이후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조정식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국회가 속도전의 걸림돌이라는 청와대와 그에 편승한 한나라당 내 친이 강경파가 국회를 전쟁터로 만들고 있다”며 “국회를 청와대의 현장사무소로 전락시킨 이명박 대통령과 청와대는 국회에서 손을 떼야 한다”고 주장했다.

창조한국당 문국현 대표도 이날 성명을 통해 “정부 여당이 강행 통과시키려는 각종 법안들은 국민 80% 이상이 반대하는 법안”이라며 “정부 여당이 국회를 봉쇄한 채 각종 악법들을 강행 통과시키려는 방침은 즉각 철회돼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