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과서 국정화, 노동개혁에 반대하는 2차 민중총궐기가 오는 5일 개최된다. 정부는 이번에도 ‘강경대응’을 천명했다. 주최 측인 전국농민총연맹(이하 전농)은 평화 집회를 하겠다고 밝혔으나 경찰은 ‘금지’ 통고를 했다. 정부와 새누리당은 “법을 무시하고 공권력을 조롱하는 행위는 국민의 이름으로 반드시 응분의 대가를 치르도록 하겠다”(김현웅 법무부 장관)거나 “민주노총은 전문 시위꾼 집단이자 사회 갈등 유발자 (…) 불법 폭력시위가 온 국민을 경악케 만들었다”(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면서 경쟁이라도 하듯 ‘엄포 놓기’에 앞장서고 있다.

정부가 아직 진행되지도 않은 집회에 ‘불법’과 ‘폭력’이라는 낙인을 찍고 ‘엄단하겠다’는 대응 방침을 밝힌 가운데, 시민사회에서도 공권력의 남용으로 인한 피해를 감시하고 기록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2차 민중총궐기에서는 인권단체연석회의에서 해 왔던 ‘인권침해 감시단’뿐 아니라, 언론현업인들과 언론시민사회가 주축이 된 ‘취재방해 감시단’도 감시 활동을 벌일 예정이다. 1차 민중총궐기 때 경찰의 무차별적 대응 때문에 입은 직·간접적 피해가 컸던 까닭이다. (▷ 관련기사 : 그날 경찰은 기자들을 ‘정조준’해 물대포를 쏘았다)

취재방해 감시단은 2차 민중총궐기 현장에서 일어나는 취재방해 행위뿐 아니라, 공권력의 부당한 인권탄압까지도 함께 감시하겠다고 밝혔다. 미디어스는 1일 서울 중구 프레스 센터에서 열린 발족식 기자회견에서 나온 발언들을 종합해 취재방해 감시단에 대한 Q&A를 정리해 보았다.

1. 취재방해 감시단이란 무엇인가요?

5일 열리는 2차 민중총궐기에서 언론의 집회 취재를 방해하고 시민들의 인권을 침해하는 공권력을 감시하기 위해 만들어진 단체입니다. 전국언론노동조합·한국기자협회·방송기자연합회·한국방송카메라기자협회·한국사진기자협회·한국인터넷기자협회·KBS기자협회·민주언론시민연합·언론개혁시민연대·언론소비자주권행동·자유언론실천재단·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새언론포럼·80년해직언론인협의회·표현의자유와언론탄압공대위 등 언론현업·시민단체 15개가 모였습니다. 방송기자연합회 손관수 회장이 단장을, 한국기자협회 보도자유분과위원회의 최성진 기자가 부단장을 맡았습니다.

▲ 왼쪽부터 취재방해 감시단 손관수 단장, 최성진 부단장 (사진=언론노보 이기범 기자)

2. 취재방해 감시단이 만들어지게 된 배경은요?

11월 14일 1차 민중총궐기 때 농민 백남기 씨가 경찰의 물대포를 직사로 맞고 쓰러져 여전히 의식을 회복하지 못하는 등 경찰의 과잉진압으로 일어난 피해가 큰데도, 경찰이 진상조사·공식 사과·재발 방지 대책 수립 등을 모두 거부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강경 대응 방침 하에서 경찰은 집회 불허를 통고했고, 국회는 복면금지법을 발의했죠. 이런 상황에서는 1차 때보다 경찰의 진압이 강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연히 집회 참가자들의 인권침해 및 취재진의 취재방해 피해도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2차 민중총궐기 때, 취재방해 감시단이 경찰의 취재방해 행위를 ‘예방’하고 ‘감시’하고 ‘제지’하고 ‘기록’하고자 하는 이유입니다.

3. 취재방해 감시단은 현장에서 어떤 활동을 하나요?

1차 민중총궐기 당시, 경찰의 무차별적인 물대포 살포로 많은 기자들이 장비 파손, 부상 등의 피해를 입었습니다. 각자 유니폼을 입고 취재장비를 들고 있어 육안으로도 취재진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는데도 소용없었습니다. 국내 언론뿐 아니라 외신 기자들도 과잉진압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지만, 정작 취재진이 피해를 입는 장면은 많이 기록되지 못했습니다.

감시단은 공권력을 밀착 감시하고 취재방해와 인권침해 사례를 기록합니다. 이를테면 행진이 시작되기 전부터 차벽이 미리 설치되거나, 집회 해산 최후의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집회 초반부터 물대포가 가동되는 등 ‘불법 행위’가 발생했을 때, 이를 시간대별로 기록할 예정입니다. 취재방해 장면을 감시단 페이스북(▷링크)과 언론노조 트위터(▷링크)를 통해 실시간으로 전송하기도 합니다. 현장에서 피해가 발생하면 감시단에게 바로 알려주세요. 현장에서 단장, 부단장 등이 경찰 책임자에게 항의하고 시정을 요구할 것입니다.

경찰은 명찰과 인식표를 하지 않고 있어 집회 중 공권력 남용 피해가 발생해도 가해자를 가려내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러나 5일 당일에는 꼼꼼한 취재를 통해서 가해자를 반드시 찾아내 향후 책임을 물을 계획입니다. 이런 활동을 하기 위해 감시단은 활동 투입에 앞서 집회 시위 인권교육을 받고 활동 매뉴얼을 숙지할 예정입니다.

4. 취재방해 감시단을 현장에서 어떻게 알아보나요?

앞뒤로 ‘취재방해 감시단’이라는 문구가 쓰인 형광연두색 조끼와 노란 모자를 착용하고 있습니다. 셀카봉과 방수팩 등의 장비를 들고 있기도 합니다. 집회 당일 30여명 규모로 꾸려질 예정입니다. 시위와 행진 시, 경찰 병력과 저지선 인접 거리에서 경찰이 저지르는 인권침해와 취재방해 행위를 감시합니다.

▲ 1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취재방해 감시단 발족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취재 당일 복장을 취재진에게 선보이고 있는 모습 ⓒ미디어스

5. 정부와 경찰은 앞 다투어 ‘시위 엄단 방침을 밝혔는데, 경찰 협조가 없으면 감시단의 운신의 폭도 작아지지 않을까요?

2차 민중총궐기가 열리는 5일 이전에 경찰청과 면담해 활동계획을 통보하고 협조를 요청할 예정입니다. 언론시민사회가 앞서 벌어진 취재진압에 대해 청장 면담을 요청했으나 경찰이 사실상 대화의 자리를 거부한 만큼, 이번에도 협조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물론 감시단은 그대로 활동을 진행합니다.

6. 자유롭게 취재할 권리가 지켜지는지 감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집회 보도 자체에 대한 모니터링도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감시단의 ‘보호’ 하에 취재 보도가 더 원활하게 이루어진다고 하더라도, 핵심을 짚지 못하거나 편향된 보도가 되풀이될 수 있다는 얘긴데 이에 대한 방안은 있나요?

언론노조는 민실위 조직이 있어 모니터 활동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언론시민단체도 마찬가지고요. 저널리즘을 복원하는 데에도 손 놓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모니터링 활동이 즉각적인 효력(보도 개선)을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을 압니다. 비판은 달게 받겠지만 현장에 있는 모든 기자들이 기레기이고 싶은 것은 아닙니다. 저희는 (언론사의) 구조와 (보도의) 내용을 바꿔나가는 활동을 계속하려고 합니다.

7. 취재방해 감시단의 향후 계획이 궁금합니다.

5일 감시단 활동을 종료한 후 피해 사례들을 정리해 발표할 계획입니다. 보고서로 만들어 제도 개선과 재발방지 요구 시에 활용하려고 합니다. 집회에서 일어난 공권력 남용의 ‘가해자’를 가려내는 데에도 힘쓸 것입니다. ‘취재진’임을 명확히 알리는 완장을 새로 제작하는 것도 후속사업으로 논의하고 있습니다. 경찰이 현장에서 나누어 준 프레스 완장을 찰 경우 경찰 채증 카메라팀이 동시 착용해 혼란이 생길 수 있고, 경찰이 임의로 취재진 범위를 제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