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리수상 불가라더니, 대종상 영화제의 ‘굴욕', 결국 대리수상영화제...반세기 역사상 최악 "오명”, '국제시장’ 대종상 빛바랜 10관왕...최악의 시상식, ‘제52회 대종상영화제’ 불참-대리수상-실수로 먹칠, 볼수록 ‘망신살’, 권위 바닥에 떨어진 대종상 영화제 파행.

20일 열린 제52회 대종상영화제 이후 쏟아져 나온 여러 연예매체의 헤드라인만 추려 모았다. 애써 <국제시장> 10관왕에 의미를 부여한 헤드라인도 종종 보였지만, 이날 52년을 맞은 대종상을 바라보는 대부분의 연예매체 시각은 차가웠다.

영화, 연예 담당 기자들만 이날 열린 대종상 시상식을 곱지 않게 본 것은 아니다. 네티즌들의 시각은 더 회의적이고 냉소적이다. 연예매체들이 뽑은 헤드라인들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냉정한 평가들이 인터넷 커뮤니티, SNS을 중심으로 오간다. 역사를 보나, 그동안 한국 영화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보나 대한민국 대표 영화제로 추앙받아야 할 대종상 영화제에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애니깽’, ‘광해’ 그리고 ‘국제시장’… 반복되는 몰아주기 역사

▲ 제52회 대종상영화제시상식
1962년 1회 개최 이후 정부가 밀어주는 국책영화, 반공영화 홍보의 장이라는 뒷말이 무성했지만, 그래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영화제로 이름을 날리던 대종상 영화제의 명성에 금이 가기 시작한 계기는 1996년 ‘애니깽 사태’로 유명한 34회 영화제였다. 1996년은 홍상수 감독의 데뷔작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을 비롯하여 박광수의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 장선우의 <꽃잎> 등 한국 영화사에 길이 남을 명작으로 꼽히는 작품들이 쏟아져 나온 시기였다. 그런데 대종상의 선택은 김호선 감독의 <애니깽>이었다. 그것도 <애니깽>이 개봉도 하기 전 상황이었기 때문에, <애니깽>에 최우수작품상, 감독상을 수여한 그해 대종상의 행보는 지금까지도 한국영화의 대표적 미스터리 괴담으로 꼽힌다.

1996년에는 <애니깽>이 개봉 전이라는 상황을 의식했던 것인지, 기술 부문 포함 10개 이상의 상을 한 영화에만 몰아주는 해프닝은 없었다. 하지만 2012년 제49회 영화제는 대종상이라 쓰고 광해 잔치라 부를 정도로 영화 <광해, 왕이 된 남자>(이하 <광해>)에 무려 15개의 상을 안기며 <광해>를 향한 각별한 애정을 보여줬다.

그해 한국 영화를 대표하는 작품이 <광해>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광해>와 더불어 천만관객을 기록한 <도둑들>도 있었고, 대한민국 최초로 베니스 영화제에서 황금사자상을 수여한 김기덕 감독의 <피에타>도 있었다. <도가니>, <범죄와의 전쟁: 나쁜 놈들의 전성시대>, <내 아내의 모든 것>같이 관객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은 영화도 있었다.

하지만 대종상의 눈에 2012년 한국 영화는 <광해>밖에 없었다. 상황이 이렇게 흘러가다보니 상을 받는 사람도 미안해진다. <광해>로 남우조연상을 받은 류승룡은 <광해>가 아닌 <내 아내의 모든 것>으로 수상소감을 대신했고, 마지막 <광해>로 최우수작품상을 받은 리얼라이즈픽쳐스 원동연 대표는 상을 너무 많이 받았다는 이유로 그 자리에 있었던 영화인, 시청자들에게 사과의 뜻을 표하기도 했다.

2012년 ‘광해 잔치’로 구설수에 올랐던 대종상 영화제이지만, 특정 영화에 몰아주기는 2015년 제52회 영화제에서도 <국제시장> 10관왕을 통해 반복되었다. 이미 <애니깽>부터 <광해> 등 대종상의 특정 영화 편애는 더 이상 놀라운 일도 아니다. 그러나 영화제 시작 전부터 남녀 주연상에 오른 후보 전원이 불참을 선언하는 등 끊임없이 파열음을 내온 대종상이었기에, 이번 영화제에 재림한 ‘특정상 몰아주기’는 충격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다. 상을 받는 사람도, 그 장면을 보는 사람도 민망해지는 시상식. 가히 대종상 영화제에서만 볼 수 있는 풍경이다.

출석하지 않으면 상 주지 않겠다는 영화제, 결국…

▲ 제52회 대종상영화제 포스터
대종상 영화제 특유의 ‘몰아주기’는 반복되어왔던 해프닝이다. 하지만 그보다 더 심각한 문제는 대종상 자체에 있었다. 시작은 지난 10월 13일 열렸던 대종상 영화제 기자회견이었다. “시상식에 출석하지 않으면, 상을 주지 않겠다”는 발언 이후, 대종상은 곧바로 ‘출석상’ 논란에 휩싸였다.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어느 배우가 상을 받기 위해 시상식에 참석할까’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배우들의 시상식 참석 여부에 대한 많은 관심이 부담스러웠던지, 결국 남녀 주연상 후보에 오른 배우 전원이 시상식 불참을 선언했다.

물론 그들에게는 시상식 불참에 대한 합당한 이유가 있었다. 이미 정해진 스케줄이 있었던 것. 그렇다. 제52회 대종상 남녀 주연상 후보에 오른 배우들은 모두 현재 대한민국에서 가장 잘나가는 배우들이다. 유아인은 SBS 드라마 <육룡이 나르샤> 촬영 중이고, 하정우, 김윤진은 해외 체류 중이고, 여우주연상을 받은 전지현은 임신으로 모든 공식 활동을 중단한 상태다. 그런데 몇몇 매체의 보도에 따르면, 대종상 측은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배우들을 두고 불과 2주 전에 섭외에 들어갔다고 한다. 여배우들에게 2주는 드레스 피팅하기도 빠듯한 시간이라고 한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배우들은 고심 끝에 시상식 불참을 선언했고, 대종상은 국내외 영화제를 통틀어 남녀 주연상 후보 전원이 불참하는 전무무후한 영화제로 기록되었다.

시상식 전날, 주연 후보상에 오른 배우들의 전원 불참 소식에 조근우 대종상 영화제 본부장은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배우들을 두고 후진국 수준이라고 맹비난을 퍼부었다. 이후 이날 대종상 불참을 선언한 배우 유아인은 자신의 SNS에 ‘꼰대의 품격’이란 메시지를 남겼다. 대종상에 참석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후진국’이라고 평한 조 본부장을 겨냥한 트윗인지는 알 길이 없지만, 의도적이든 그렇지 않든 이만큼 대종상의 현재를 효과적으로 표현한 구절이 있을까 싶다.

대리 수상 안 된다? 원칙 실종된 희대의 영화제로 남다

▲ 제52회 대종상영화제시상식
올해 대종상은 조근우 본부장이 힘주어 강조했듯이 ‘대리수상 불가’가 주요 원칙이었다. 하지만 주연배우상 후보에 오른 모든 배우들이 불참하다 보니, 부득이하게 대리 수상이 이뤄질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모든 후보가 시상식에 나타나지 않은 남녀주연상 외에도 대부분의 부문 시상에서 ‘대리 수상’이 이뤄졌다. 심지어 공로상 수상자인 원로 배우 윤일봉마저 불참하여 그의 지인이 대신 상을 받았다.

분명, 올해 대종상 영화제 측이 선언한 원칙은 출석이었다. 그런데 모든 후보가 불참하여 어쩔 수 없이 대리 수상을 할 수밖에 없는 주연상뿐만 아니라, 일부 후보가 참석한 부문에서도 시상식에 오지 않은 후보에게 상을 주는 해프닝이 있었다. 단적인 예로, 이날 대종상에서 신인감독상 후보에 올라 영화제에 참석했던 이병헌 감독은 이날 시상식에 불참한 <뷰티인사이드> 백종열 감독을 대신하여 대리 수상하는 수고를 이행해야 했다. 또한 남우조연상 후보에 오른 유해진, 유연석의 참석에도 불구, 시상식에 참석하지 않은 오달수가 조연상을 받아 화제가 되었다.

대리 수상은 어느 시상식에서든 있었던 일이며 용인되어 왔다. 하지만 시작 전부터 ‘대리수상 불가 원칙’을 강하게 내세웠던 대종상의 대리수상 남발은 웬만한 코미디 프로그램보다 웃긴 촌극으로 남게 되었다. 무엇보다 시상식에 참석한 후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후보에게 상을 수여하며 또 그 상을 일면식도 없는 경쟁 후보에게 대신 받아 전달하라는 지시 혹은 부탁은 대종상 역사상 아니 한국영화 역사상 길이 남을 명장면이었다.

이날 주인공은 MC 신현준

▲ 제52회 대종상영화제 시상식
주연상 후보에 오른 배우들의 불참, 설상가상으로 지난해 대종상 남우주연상 수상자였던 최민식이 허리 부상으로 시상식에 참석하지 못했던 대종상 영화제는 한류스타인 이민호와 라이징 스타 강하늘, 박서준, 이현우, 박소담의 등장으로 간신히 체면치레라도 하게 된다. 하지만 이날 시상식에 참석한 배우들이 워낙 적었던 탓인지, 수상자뿐만 아니라 시상자도 턱없이 부족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이날 시상식에서 가장 눈에 띄는 인물은 5년째 대종상 영화제 진행을 맡은 배우 신현준이었다. 시상식에 불참한 수상자들을 대신하여 상을 받는 것은 기본이요, 남우주연상 시상자로서 또 영화제 진행까지 많은 역할을 두루두루 소화한 신현준의 존재감은 일당백이었다.

신현준의 고군분투에도 불구하고, 이날 대종상 영화제에서 군데군데 드러나는 파열음을 막을 순 없었다. 하지만 MC로서 어떻게든 영화제의 분위기를 띄우고자 노력한 신현준의 노력은 박수 받아 마땅하다. 내년에는 영화제로서 진정한 품격을 갖춘 대종상 영화제에서 MC 신현준을 다시 만날 수 있기를 바란다. 10관왕의 영예를 차지한 <국제시장>이 아니라, 신현준의 일당백 활약만 남은 제52회 대종상 영화제는 그야말로 한국 영화사에 길이 남을, 아니 다시는 반복되면 안 될 뼈아픈 교훈을 남기고 막을 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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