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디어스

정부는 지난 3일, 각계의 높은 반대와 비판 목소리를 무시한 채 중·고교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확정고시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김환균, 이하 언론노조)은 정부의 일방적인 국정화 강행을 비판하는 현업 언론인 시국선언을 지난달부터 준비했고, 해당 내용이 담긴 의견광고는 4일자 종합일간지·주간지·지역지·인터넷매체 등에 실렸다. 이 과정에서 KBS, YTN, 연합뉴스 등이 기자들의 시국선언 참여를 ‘정치활동’으로 규정해 인사상 불이익 등 징계를 할 수 있다고 경고해 표현의 자유 침해 논란이 일었다.

이에 대해 KBS 8대 협회(경영·기자·방송기술인·아나운서·전국기자·카메라감독·촬영감독·PD협회)는 5일 성명을 내어 “진짜 정치활동은 당신들이 하고 있다”며 사측을 비판했다. 8대 협회는 “국정교과서 반대 시국선언은 KBS 구성원이기에 앞서 대한민국 국민 한 사람으로서 아닌 걸 아니라고 얘기한 것일 뿐”이라며 “헌법보다 공사 취업규칙이 우선한다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8대 협회는 “특정 정파나 집단의 이념이나 가치관을 획일적으로 수용한 ‘단일’ 국정 교과서를 거부하고 다양한 가치와 시각을 담은 교과서를 만들어야 한다는 게 국정교과서를 반대하는 사람들의 공통된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는 정확히 공영방송 KBS의 지향점과 일치한다. 획일화된 국정 교과서를 지양하고 한국사 교육의 다양성을 고양하는 것은 공영방송의 중요한 사회적 역할이다. 제대로 된 공영방송이라면 이러한 역할을 앞장서서 해도 모자랄 판에 이를 ‘정치활동’이라고 몰고 가는 것은 또 다른 형태의 정치활동”이라고 비판했다.

8대 협회는 “누가 ‘정치활동’을 하는가? 정녕 바로 이 순간, 정치 활동을 하는 사람들은 이 문서를 기획하고 추진하는 자들이다. 국민 여론과 거슬러 정부와 여당이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국정 교과서에 찬동하는 자들이다. 정부와 여당에게 잘 보이겠다는 것”이라며 “이렇게 가다가는 회사에서 ‘친일파’ 얘기만 해도 ‘정치활동’이라고 하는 건 아닌지 모르겠다. 궁극적으로 한국사 교과서 문제는 정말 특정 정파나 이념을 초월해서 올바른 역사교육을 위해 뭐가 정답인지를 생각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