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가 10대 일간지 중 ‘정부광고’를 가장 많이 준 매체는 ‘동아일보’였다. 지상파 중에서는 MBC에, 종편 중에서는 MBN에 가장 많은 정부광고비가 집행된 것으로 집계됐다. 일각에서는 ‘조중동 몰아주기’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유기홍 의원은 23일 한국언론진흥재단으로부터 제출받은 <2010년~2014년 정부 광고 집행 현황>을 분석한 결과, 10대 일간지 중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동아일보(이하 조중동)가 정부광고의 절반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명박 정부 이후, 언론진흥재단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조중동에 대한 정부광고 몰아주기가 매번 지적되고 있지만 개선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이 드러난 것이다. (▷관련기사 : 조중동 정부광고 '조중동 집중' 법률로 제재)

▲ (자료=유기홍 의원실)
<2010년~2014년 정부 광고 집행 현황>에 따르면, 2010년~2014년 5년간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전체 정부 광고비는 2조2254억 원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신문·잡지 등을 포함한 인쇄광고가 9023억 원(40.5%)로 가장 높았다. 방송광고는 5840억 원(26.2%), 옥외광고 4201억 원(18.9%), 인터넷광고 1998억 원(9.0%), 제작·기타광고 1192억 원(5.4%) 순이었다. 인터넷 광고의 경우 2010년 6.2%에 불과했으나 2014년 11.9%로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 (자료=유기홍 의원실)
늘 그렇듯 조중동에 대한 정부광고 몰아주기 논란이 불거졌다. 해당 자료에 따르면 조중동은 10대 일간지에 대한 정부광고 전체 집행비 2428억2500만원 중 1172억8400만원을 가져했다. 신문별로 집행된 광고비용은 동아일보가 401억3700만원(16.5%)로 가장 높았고, 조선일보 397억100만원(16.3%), 중앙일보 374억4600만원(15.4%)으로 유사한 수준이었다. 서울신문에 집행된 광고비는 214억7200만원(8.8%), 문화일보 202억9900만원(8.4%), 한겨레 191억7600만원(7.9%), 한국일보 181억400만원(7.5%), 경향신문 175억4400만원(7.2%), 세계일보 150억4500만원(6.2%), 국민일보 139억100만원(5.7%)이었다.

▲ (자료=유기홍 의원실)
▲ (자료=유기홍 의원실)
해당 자료에 따르면, 2010년부터 2014년까지 5년간 정부광고 중 총5840억 원이 방송에 집중 집행됐는데 이 중 지상파에 배분된 액수가 3935억1300만원(67.4%)으로 높게 나타났다. 지상파 방송사별로는 MBC에 같은 기간 1409억8300만원(35.8%)으로 가장 많은 정부광고비가 집행됐고 KBS에는 1354억4300만원(34.4%), SBS에는 1170억8500만원(29.8%)이 집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종편에는 2012년(개국)부터 2014년까지 3년간 3721억 원 중 166억6200만원이 집행된 것으로 집계됐다. 이 중 MBN에 집행된 광고비가 64억8300만원(38.9%)으로 가장 높았고 채널A는 39억1400만원(23.5%), TV조선의 경우 34억6200만원(20.8%), JTBC는 28억300만원(16.8%) 순이다.

유기홍 의원은 “조중동의 종편 방송 중에서도 보수성향으로 분류되는 채널A와 TV조선에 광고가 JTBC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며 “주로 정책 홍보인 정부광고가 정권에 우호적인 일부 매체에 집중돼 사실상 언론사 길들이기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현재 정부광고 집행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이 독점적으로 대행하고 있어 편향지원 논란이 자유롭지 못하다. 그렇기에 ‘독점’ 대행제도에 대한 전반적인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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