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YTN 블랙투쟁 심의에 대한 시민사회의 반발이 거세다. 50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방송장악·네티즌탄압저지범국민행동은 이번 심의를 '정치심의' '편파심의'라며 강하게 규탄하고 나섰다.

▲ 방송장악.네티즌탄압저지범국민행동이 26일 오후 2시 30분, 서울 목동 방송회관 1층에서 방통심의위의 YTN블랙투쟁 심의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곽상아
이들은 26일 오후 2시 30분, 서울 목동 방송회관 1층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단지 검은 옷을 입고 방송을 진행했다는 이유만으로 중징계 대상이 되는 오늘의 상황은, 이명박 정권의 방송장악이 얼마나 심각한 상황인지 단적으로 드러내 준다"며 "방통심의위가 방송사에게 매우 민감하고 치명적 아킬레스건인 '심의'를 무기삼아 이명박 정권에 거슬리는 방송을 모두 정치심의하고 편파심의하려는 것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YTN 문제는 YTN노조만의 주장이 아니라, 이명박 정권 방송장악의 상징적 아이콘이자 국민적 관심사로 자리잡은 지 오래다. 이런 상황을 간과한 채 '블랙투쟁'이 YTN노조와 사측의 주장 중 노조 측의 주장만 일방적으로 담긴 것이어서 공정성이 훼손된 것이라고 보는 건 궤변"이라며 "검은 옷을 입어서 방송의 품위를 떨어뜨렸다거나 시청자에 대한 예의를 지키지 않았다고 우긴다면, 그런 주장도 논할 가치조차 없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YTN 블랙투쟁을 전체회의에 상정시켰다는 것만으로도 명백한 정치심의이자 편파심의다. YTN 블랙투쟁에 대한 중징계는 심의규정 적용 자체도 적절치 않지만, 형평성의 문제도 발생한다"며 "만약 방통심의위가 YTN 블랙투쟁에 대해 중징계를 내린다면, 블랙투쟁에 참여한 지상파 방송사에게도 똑같은 잣대로 징계를 내리겠다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가 없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YTN 김명우 앵커는 "우리들이 검은 옷과 넥타이를 착용한 것은 이명박 정부의 언론장악이 명백한 상황에서 언론이 자칫 죽을 수도 있다는 슬픔을 아주 소박하게 표현한 것에 불과하다. 6명의 조합원을 해고하고, 33명을 중징계하는 등 구본홍씨가 낙하산 사장으로 오면서 행했던 행태들에 대한 앵커 동료들의 슬픔을 소박하게 표현한 것"이라며 "도대체 무엇이 '공정성'이고 '품위유지'인지 모르겠다. 이렇게 심의하겠다는 것 자체가 매우 위험한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임장혁 YTN <돌발영상> 팀장도 "사측과 방통심의위가 짜고 치듯이 치졸한 행태를 보이고 있다. 검은 옷을 왜 입었는지, 어떤 메시지를 담았는지를 가지고 심의하겠다는 것 자체가 명백한 언론탄압이고 정치탄압"이라며 "우리는 이를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고 앞으로도 언론자유를 위해 싸워나가겠다"고 말했다.

심석태 전국언론노조 SBS본부장은 "두차례에 걸쳐서 아침뉴스부터 마감뉴스까지 강력하게 '블랙투쟁'을 해왔던 우리로서는 상당히 당혹스럽다. YTN 블랙투쟁을 징계한다면 SBS도 징계할 것이냐"며 "언론기능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지 심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방통심의위가 이명박 정부의 뜻에 거스르는 일을 했다고 심의하고 제재하겠다는 것 자체가 방통심의위의 권위와 존립근거를 스스로 훼손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