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1000억원의 사내기금을 조성해 반도체 사업장에서 근무하다 백혈병에 걸린 피해자들의 보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관련 시민단체들은 이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표하고 있다.

반도체노동자의 건강과 인권지킴이(이하 반올림)와 삼성바로잡기 운동본부, 삼성노동인권지킴이 등은 4일 보도자료를 통해 삼성전자가 사내기금 조성을 통해 직접 피해보상에 나서기로 한 것에 대해 삼성전자 직업별 문제 해결을 위한 조정위원회(이하 조정위)의 권고안을 거부한 것이라고 규정하고 “지금이라도 권고안이 강조하는 ‘사회적 해결’의 취지를 적극 수용하는 자세를 보여달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조정권고안은 ‘사회적 해결’을 제안했는데 삼성전자는 ‘자체적으로 알아서 하겠다’고 답변한 것”이라면서 “삼성전자의 이런 태도는 객관성을 담보할 수 없다는 이유로 거부된 종전의 입장을 반복하는 것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또, 이들은 조정위가 생식독성 피해자, 퇴직 10년 이후 발병자, 1년 미만 근무자 등을 보상범위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권고했음에도 이를 배제했고, 내부 재해 관리시스템을 강화하겠다는 명분으로 조정위가 권고한 외부의 감시 시스템 역시 거부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간 조정위의 권고안에 대해 반올림은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혀왔지만 삼성전자는 공익법인 설립에 동의할 수 없다며 이를 사실상 거부해왔다. 또다른 조정당사자인 삼성직업병가족대책위원회는 실제 합의를 진행하면서 판단할 문제라며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결국 조정 당자사들이 이러한 입장을 보임에 따라 조정위는 후속 조정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