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이 또다시 광화문 광장에 나섰다. 세월호 특별법에 의해 만들어진 세월호 참사 진상조사특별위원회를 사실상 정부가 무력화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은 해양수산부가 입법예고한 세월호 특별법 시행령안이 세월호 참사 진상조사특위의 권한을 축소시킨다며 폐기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요구하며 40여일간 단식농성을 벌인 바 있는 ‘유민아빠’ 김영오씨는 31일 CBS라디오 <박재홍의 뉴스쇼>에 출연해 “특별법 시행령안이 철회될 때까지 무기한 농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영오씨는 “더 이상 정부한테 속고 싶지 않다”면서 “처음에는 해 줄 것처럼 다 얘기를 하고 위로해주고 시간이 지나면 아예 백지장과 똑같은, 아무 글씨가 없는 안을 저희한테 던져준다”고 말했다.

김영오씨는 30일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이 대통령과의 면담을 요구하면서 청와대로 향하는 과정에서 경찰과 충돌이 빚어진 것에 대해 “경찰 30중대 정도가 저희 가족들을 둘러싸고 막았다”면서 “저희 가족은 거의 60~70명 정도 올라왔고 시민들이 몇 백명 밖에 안 됐는데 거의 경찰에 의해서 들어가지도 못하고 나오지도 못하는 그런 상황에 있다”고 설명했다.

▲ '유민아빠' 김영오씨. (연합뉴스)

김영오씨는 해양수산부가 입법예고한 시행령안의 문제에 대해 “제일 심각한 것은 장차관급 상임위원 5명을 비롯한 17명의 특조위 업무와 종합적인 조정권한을 모두 정부 파견 공무원인 기획조정실장과 총괄 담당관에게 부여했다는 것”이라면서 “조사대상인 정부가 특조위 업무의 독립성과 객관성 모두를 무시하려는 의도를 두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영오씨는 “(해양수산부 시행령안은) 지금까지 해 왔던 진상조사를 ‘정부자료 검토만 하고 자료조사만 해라. 직접적인 조사를 뭐하러 하냐?’ 이런 입장이다”라면서 “이건 진상규명도 하지 말라는 것이고 아예 말도 안 되는 안이다”라며 반발했다.

김영오씨는 “그동안 해양수산부와 몇 차례 접촉을 한 적이 있는데 자기들은 권한이 없다고 한다”면서 “자기네가 권한이 없다면 그건 결론적으로 정부 차원에서 한다는 것 아니겠느냐”라며 ‘윗선’에 대한 의혹을 제기했다.

김영오씨는 “내일 모레가 1주기여서 추모행사를 해야 되는데 이 시행령이 철회가 안 될 경우 1주기 행사 또한 안 하려고 하고 있다. 지금 이 안을 받아들이면 아무것도 안 될 건데 1주기 행사를 하면 뭐 할 것인가”라면서 “어느 정도 이루어지고 나서 아이들한테 맛있는 거 하나 얹어 주고 추모도 하는 것이지, 지금 이 상태에서 한다는 것은 저희가 하기가 싫다”고 발언했다.

김영오씨는 “작년에는 길바닥에서 잠을 자고 싸웠는데 다시 또 1년이 다 되어서도 길거리에 있다. 변한 게 아무 것도 없다”면서 “너무 분통하고 억울하기만 하다”며 소회를 전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