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미디 프로그램 속 패러디와 풍자, 조롱 넘어 속 시원한 웃음 담아내야

‘패러디’와 ‘풍자’는 코미디의 기본이라 할 수 있다. 두 기법 모두 현실에서 소재를 가져오는 만큼 공감요소가 많고, 대중의 가려운 곳을 긁어줌으로써 속 시원한 웃음을 안겨주기 때문이다.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도 일류 코미디언으로 평가받는 인물은 대부분 패러디와 풍자에 능했다. 코미디에 있어 중요한 것은 얼마만큼 대중의 마음을 대변해 줄 수 있느냐의 문제일 것이다.

하지만, 패러디와 풍자도 잘못 사용하면 독이 된다. 웃음보다 메시지에 집중하면 자칫 다큐가 되기 십상이고, 또 부조리한 사회 현상이나 인간의 모순을 비웃는 게 아닌 특정 대상을 깎아 내리는 것에 그칠 우려도 있다. 이럴 경우 십중팔구 속 시원한 웃음보다는 쓴웃음이 먼저 새어 나온다.

가령, 지난 28일 방영된 'SNL코리아'의 이태임-예원 동영상 패러디는 문제의식 없는 풍자와 패러디가 얼마나 위험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단적인 예라 할만하다. 이날 방송에서 나르샤와 안영미는 각각 예원과 이태임을 연상시키는 캐릭터를 맡아 “아니, 아니. 못생겼잖아. 언니, 저 마음에 안 들죠?", ”야, 너 왜 눈을 그렇게 떠. 나보다도 어린 X이“라는 대화를 주고받았다. 누가 보더라도 지난 27일 유출된 MBC <띠동갑내기 과외하기> 촬영 동영상을 빗댄 상황을 가지고 만든 콩트임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정작 이 상황을 가지고 와서 'SNL코리아'가 무엇을 말하려 했는지 이해할 수 없다. 방송 직후 프로그램 관계자는 “'SNL코리아'는 그간 정치, 사회, 연예 등 화제가 된 일을 패러디 했다. 성역 없는 패러디는 그간 'SNL코리아'가 해왔던 일”이라고 밝혔지만,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는 두 여자 연예인을 패러디한 것이 ‘성역 없는 패러디’와 무슨 관계가 있는지 모르겠다.

게다가 'SNL코리아' 측은 “이태임, 예원 동영상을 패러디한 것은 최근 화제가 됐기 때문에 패러디를 하게 됐다"라며 ”예민한 부분이기 때문에 방송 전까지 고민을 많이 했다. 이 일과 관련해 의미를 부여하거나 목적이 있어서 패러디한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결국, 이번 패러디에 아무런 의미가 없었다는 것을 자인한 셈인데, 이는 단순한 화제성에 기댄 주목받기 일 뿐이고, 패러디라기보다는 조롱에 더 가깝다는 생각이 든다.

반면, 29일 방영된 SBS <웃음을 찾는 사람들(이하 웃찾사)>의 풍자는 ‘SNL코리아’와 달랐다. <웃찾사> 풍자는 그 비판의 대상이 정부와 권력자, 그리고 인간의 모순이라는 점에서 ‘SNL코리아’의 패러디와는 궤를 달리했다.

이날 방영된 <웃찾사> ‘뿌리 없는 나무’ 코너에서 남호연은 해외에서 값비싼 무기를 사들인 장다운을 나무라며 “세금은 백성의 피와 땀으로 낸 돈”이라고 말해 박수를 받았으며, ‘LTE A 뉴스’ 속 강성범은 최근 보도된 유명 연예인들의 열애설을 언급했다. 그 과정에서 “국민들이 온통 그것만 생각할 수 있도록 더 센 것을 찾아야 한다”라고 말해 최근 스타들의 열애설로 인해 상대적으로 소외된 정치 뉴스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켰다.

물론, 코미디의 기본은 웃음이다. 아무리 뼈있는 메시지를 던져도, 또 센스 있는 패러디와 풍자를 앞세워도 웃기지 않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하지만, 패러디와 풍자를 통한 코미디조차 대중의 속마음을 대변해주지 못한다면, 대체 우리는 어디서 이 답답한 마음을 풀어야 한단 말인가. 코미디 프로그램의 패러디와 풍자가 단순한 조롱과 돌파매질에 그치지 말고, 보다 더 강력하고 묵직한 ‘펀치’가 되길 기대해본다.

대중의 언어와 사고에 깊숙이 관여하는 대중문화를 바로 보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도 필자는 대중문화의 겉과 속을 파헤치기 TV 리모콘을 사수합니다.http://saintpcw.tistory.com 많이 방문해주세요.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