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질 게 터졌다. 결국 ‘그날’의 영상이 공개된 것이다. 유출된 영상은 극히 일부분이지만, 대중의 호기심과 궁금증을 풀어주기엔 충분했다. 논란이 됐던 ‘욕설’과 ‘반말’은 모두 사실로 드러났다. 바로 <띠동갑내기 과외하기> 촬영 현장에서 벌어진 이태원과 예원의 욕설 논란 영상의 일부가 유튜브에 올라온 것이다. 뒤늦게 사태 파악에 나선 MBC 측은 해당 영상의 저작권을 문제 삼으며 수습에 나서고 있지만, 논란은 또 다시 걷잡을 수 없이 커져가고 있다.

문제는 역시나 ‘책임론’이다. 이태임이 욕을 한 것이 사실이라면 왜 욕을 했는지, 그리고 그 빌미가 된 것이 예원의 반말이라면, 이후 두 사람 사이에 어떤 대화가 오갔냐는 것이 중요한 논쟁거리였다. 공개된 영상에 따르면, 몇 가지 궁금증은 해소된다. 욕은 이태임이 먼저 했고, 예원 역시 대화 도중 말을 짧게 끊음으로써 빌미(?)를 제공했다는 점이다.

유출된 영상을 확인한 대중은 급기야 예원을 향한 비난을 쏟아내고 있다. 욕설을 한 이태임에게 1차적인 책임이 있는 것은 당연한 이야기지만, 애초 “반말은 하지 않았다”는 예원 측의 주장도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그리고, 예원의 태도와 말이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여지가 다분하다는 점에서 그간 이태임만을 행했던 비난 여론은 예원을 향해 급속도로 돌아서고 있다.

먼저 욕설을 한 이태임 측의 사과로 인해 일단락되었던 논란이 재점화되면서 이번에는 예원을 향한 비난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결국, 이 영상이 유출된 이유 역시(아직 정확한 유출 경로는 확인되지 않고 있음) 이태임에게만 쏠리던 ‘책임론’을 예원에게 전가시키기 위해서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

물론, 예원은 피해자다. 예원의 태도와 반말을 문제 삼아 예원을 가해자로 몰아서는 안 될 일이다. 하지만 영상이 유출되기 전 이태임을 향해 쏟아지던 여론의 돌말매질과 비난을 생각해본다면, 너무 과한 처사가 아니었나 하는 생각도 지울 수가 없다. 공개될 것이었다면 차라리 한창 논란이 불거졌을 때 제작진의 판단 아래 공개되었어야 한다. 뒤늦게 ‘유출’이란 형식으로 공개된 영상은 또 다른 논란만 동반할 뿐이다.

결국, 영상 유출로 인해 또 다시 ‘책임론’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출구는 없다. 오로지 두 사람을 향한 비난만 있을 뿐이다. 영상을 유출한 사람의 목적이 무엇인지는 모르겠지만, 또 다시 두 사람은 여론의 심판대에 올랐다. 이 ‘출구 없는 책임론’이 어디까지 번질지 모르겠다. 그리고 이태임과 예원에게 어떤 결과로 돌아올지도 미지수다. 그저 씁쓸한 마음만 커져간다.

대중의 언어와 사고에 깊숙이 관여하는 대중문화를 바로 보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도 필자는 대중문화의 겉과 속을 파헤치기 TV 리모콘을 사수합니다.http://saintpcw.tistory.com 많이 방문해주세요.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