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가 지상파 최초로 다채널 방송 서비스를 시작한다. EBS는 소득 및 지역 격차 없는 ‘교육복지’를 실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 11일 오후 3시, 서울 도곡동 EBS 본사에서 EBS 2TV 개국식이 열렸다. (사진=EBS)

11일 오후 3시, 서울 도곡동 EBS본사에서 국내 최초 지상파 다채널 방송(MMS)인 EBS 2TV 개국식이 개최됐다. 이날 개국식에는 최성준 방송통신위원장, 조대현 KBS 사장, 안광한 MBC 사장, 김상헌 네이버 대표이사, 강길부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위원, 박주선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 등이 참석했다.

신용섭 EBS 사장은 “EBS 2TV 개국으로 첨단 방송 기술과 교육을 접목시켜 양질의 교육 콘텐츠를 전국에 무상으로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새로운 방송의 장을 열었다”며 “앞으로 지역·계층 간 교육격차 해소와 사교육비 절감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성준 방송통신위원장은 “이번 시범 서비스가 EBS를 통해 실시되는 것은 특별한 의미가 있다”며 “교육열이 세계 최고인 우리 국민들에게 고품격 교육 채널 확충은 매우 긴요하고 시급한 문제이며, 배움의 열망을 가진 모든 이에게 교육의 기회를 골고루 보장하는 것은 우리 사회의 소중한 가치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최성준 위원장은 “오늘 개국식을 여는 이곳은 매일 밤 아름다운 음악을 통해 뮤지션과 청중이 대화하고 소통하는 EBS 스페이스 공감 무대로 알고 있다”며 “앞으로 EBS 2TV가 풍성하고 질 높은 콘텐츠와 서비스를 통해 시청자와 완벽한 ‘공감’을 이룰 수 있도록 방송 관계자 모두가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EBS 2TV는 전국 지상파 방송 10-2번에서 볼 수 있다. EBS 2TV는 △초중등 주요 교목 수준별·단계별 교육 콘텐츠 △전 세대별 맞춤형 영어 콘텐츠 △다문화 가족을 위한 한국어 교육 콘텐츠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기존 EBS 채널에서 방송되던 콘텐츠는 10-1번에서 그대로 제공된다.

“케이블 SO, EBS2 채널 재송신 고의 차단… 보편적 시청권 보장하라”

하지만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무료 보편적 서비스’를 표방하는 EBS 2TV가 시청자들에게 닿지 않는 일이 벌어져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EBS2가 의무재전송 채널인지에 대한 입장차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EBS는 EBS2가 의무재송신 채널인 EBS의 주파수 대역을 쪼개 서비스하는 것이니만큼 EBS2역시 의무재전송되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케이블업계는 의무재전송 채널인지에 대한 명확한 확인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11일 현재, 티브로드 계열 방송사인 수원방송지역(수원, 화성, 오산 방송권)과 씨앤앰 계열 강남방송(강남구 방송권) 등에서 EBS 2TV가 차단된 것으로 알려졌다.

전국언론노동조합 EBS지부(지부장 홍정배, 이하 EBS노조)는 <EBS 2TV의 보편적 시청권을 보장하라>는 성명에서 “케이블 SO가 EBS2 채널 재송신을 고의로 차단하고 있다. 케이블 가입자들을 EBS2 채널을 보고 싶어도 볼 수 없게 됐다. 엄언한 불법”이라고 지적했다.

EBS노조는 ‘부당하게 다른 방송사업자 등의 방송시청을 방해’하는 것을 금지행위로 규정한 방송법 제85조를 들어 “EBS2를 기다리는 시청자들은 방송을 통해 교육기회의 평등을 누려야 할 헌법적 권리를 명백하게 침해받고 있는 것”이라며 “시청자들이 볼 수 없는 EBS2 개국을 그저 지켜볼 수밖에 없는 심정은 그야말로 참담할 뿐”이라고 말했다.

EBS노조는 “EBS MMS 서비스는 방송통신위원회가 올해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밝힌 역점사업이었다”며 방송통신위원회에 즉각적인 조치를 취해줄 것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시청자들의 보편적 시청권이 무시되고 있는 현실을 방치하는 처사는 교육복지를 바라는 국민적 열망에 정면으로 역행하는 것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하지만 케이블업계의 설명은 다르다. 한국케이블TV협회 관계자는 “케이블업계는 상업광고가 없는 공영방송의 MMS는 반대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라면서 “다만, 현재 재송신이나 바이패스 채널 전송을 하지 않는 이유는 EBS 쪽의 요청이 없어 사업자 간 협의가 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입장이다. 또한 “법적으로 의무재송신 대상이 아닌 EBS2를 임의 전송하면 재송신 분쟁에 다시 휘말릴 소지가 있다. 이에 대한 확인이 우선”이라고 밝혔다.

▲ EBS 2TV 개국식 직후 열린 축하연의 모습 (사진=미디어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