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의 그릇된 언론관이 KBS뉴스를 통해 고스란히 드러나면서 ‘사퇴요구’가 커지고 있다. 인사청문회를 코앞에 둔 시점에서 언론시민사회단체들은 기자회견을 열어 이완구 후보자의 사퇴를 촉구했다.

언론노조 및 시민사회단체들은 9일 이완구 후보자의 집무실이 있는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덕의 소치라며 사태의 본질을 축소한 채 어떻게든 총리 인준을 받아내려는 작태를 중지하고 즉각 자진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서도 “더 이상 국민을 우롱하지 말고 헌법적 자치를 훼손한 범죄적 부적격자의 총리 지명을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 9일 이완구 후보자의 집무실이 있는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 앞에서 언론노조 및 단체들이 기자회견을 열어 “부덕의 소치라며 사태의 본질을 축소한 채 어떻게든 총리 인준을 받아내려는 작태를 중지하고 즉각 자진 사퇴하라”고 촉구했다ⓒ미디어스
이날 기자회견에서 전국언론노동조합 강성남 위원장은 “총리후보자로 문창극 씨가 지명됐을 때 국민들은 ‘어떻게 저런 사람을 찾았을까’라며 기함을 한 번 했었다”며 “그런데 이게 뭔가”라고 비판했다.

강성남 위원장은 이완구 후보와 관련해 “그의 말 한마디로 언론인들은 동네 길가에 있는 똥강아지보다 못한 처지가 됐다”며 “기자가 그의 한 마디에 살리고 죽일 수 있는 존재가 된 것”이라며 개탄했다. 이어, 강 위원장은 “말 한마디만 하면 PD가 알아서 패널을 빼주는 사람이 된 것”이라며 “이 총리 후보자를 상대로 명예훼손 소송을 내야할 지경”이라고 발언했다. KBS에 따르면, 이 후보는 정치부 기자들과의 술자리에서 언론사 간부들과의 관계를 이용해 자신과 관련한 의혹 방송을 막은 적이 있다고 자랑하듯 말한 것으로 드러났다. KBS는 해당 술자리에서 나온 이 후보의 발언 녹취를 그대로 공개했다(▷링크)

방송기자연합회 손관수 회장은 “이완구 후보의 언론관이 노출된 뉴스를 날 것으로 참담히 지켜봤다”며 “‘차라리 문창극이 낫다’라고 쓰라는 말까지 들었다”고 발언했다..

손관수 회장은 “이완구 후보는 ‘격이 없는 자리에서 편하게 대화를 나누다보니 거친 말이 나왔다’고 해명했다”며 “방송에 나와서 하는 얘기가 진심인가, 아니면 저녁 친구들과 만난 자리에서 하는 말이 진심이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손 회장은 “언론관에 대한 본심이 드러났다면 ‘대오각성’, ‘자중’이 아니라 물러나겠다고 해야 하는 것이 아니냐”며 이완구 후보의 사퇴를 촉구했다. KBS 소속 기자이기도 한 손 회장은 1월 31일 이 후보의 양도세 탈루의혹에 대한 자사 리포트가 홈페이지에서 삭제된 것에 대해서도 “‘이 기사는 문제가 있어서 잠시 서비스를 중단한다’가 아니라 ‘이 기사는 너무 파괴력이 큰 기사이기 때문에 잠시 서비스를 중단한다’는 말이 올바른 표현이 아니겠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종철 동아투위 위원장은 “이완구 후보의 결정적 결함은 과거 언론에 어떻게 압력을 가했으며 어떻게 통제했는지 자랑한 사실”이라며 “만일, 이런 사람이 총리가 된다면 1980년 전두환의 보도지침 시대로 돌아갈 것이라고 본다”고 우려했다. 김 위원장은 “언론에 대한 그릇된 견해와 파쇼적인 행태가 드러난 후보자를 박근혜 후보가 그대로 밀어붙인다면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신임대표는 약속대로 전면전에 나서야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주언론시민연합 고승우 이사장은 “이완구 후보는 후보직 사퇴는 물론 정계를 떠나야 한다”며 더 강한 목소리를 냈다. 고 이사장은 “신군부 쿠데타 하부 기관에서 일하며 훈장까지 받았던 인물이다. 그는 훈장을 반납하겠다고 했지만 반성하고 사과했다는 말은 들어본 적이 없다”고 지적했다. 또 고 이사장은 “21세기 정치에는 걸맞지 않는 인물이다. 특히, 언론을 탄압하고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을 자랑삼아 이야기하는 것은 큰 문제”라고 꼬집었다.

중앙일보·한국일보, 이완구 후보의 ‘언론관’ 침묵 왜?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서 <중앙일보>와 <한국일보> 등을 지목해 “이번 사태에 침묵했다”며 “이유가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보도책임자의 회유와 협박 때문이었는지 보도가치가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냐”고 해명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들은 또한 이명박 정권부터 공영방송의 부역자 조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전면적인 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80년해직언론인협의회,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민주언론시민연합, 방송기자연합회, 방송독립포럼, 새언론포럼, 언론개혁시민연대, 언론광장, 언론소비자주권행동, 자유언론실천재단,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한국PD연합회 등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