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아름다움을 묘사하는 데 꽃보다 더 찬란한 수식어가 어디 있을까. 모란과 장미, 하다못해 과실을 맺기 전의 새하얀 사과 꽃까지. 어느 하나 어여쁘지 않은 꽃이 없지만, 활짝 핀 것과 봉오리 그 어떤 꽃과 비교하여도 모여 만든 꽃다발보다 더 아름다운 것은 없다. 이것은 비단 식물에만 통하는 원리가 아니다.
모여 있으니 세상 무엇도 두려울 것이 없는 여고생 무리가 혼자 있는 이연희보다 아름다워 보일 때가 있다. 물론 그 원인은 돈 주고도 살 수 없는 찬란한 젊음 덕분이겠지만, 고만고만한 소녀들이 모여 만개해 있는 정경은 함께여서, 눈이 시리게 아름답다. 이게 바로 꽃다발 효과다.
꽃다발 효과의 메리트는 이른바 상호보완이다. 단 둘만 모여도 비교하여 단점을 뜯는 것이 사람의 심리라지만 꽃다발 효과에 들어선 무리에게 비교와 대조는 오히려 서로를 돋보이게 하는 메리트로 작용한다. 가지각색의 꽃이 모여 있는 꽃다발에서 어느 하나가 덜 예쁘고 더 예쁜 것이 없이 너도 예쁘고 나도 예쁜 것처럼, 도리어 부족한 것을 다른 사람의 아름다움으로 감춰주어 전체를 빛나게 하는 힘이 바로 꽃다발 효과인 것이다.
시청률과 화제성, 대체할 수 없는 승자의 여유를 누리고 있는 ‘슈퍼맨이 돌아왔다’이지만 이 프로그램이 동시간대의 육아 예능기 ‘아빠! 어디가?’를 베꼈다는 사실만큼은 제작진이라도 부정할 순 없을 것이다. 아니 최소한 아어가가 없었다면 절대 탄생할 수 없었을 프로라는 것쯤은.
하지만 그럼에도 무작정 A를 B의 이미테이션이라 말할 수 없는 건, 최근의 ‘슈퍼맨이 돌아왔다’가 이룩한 노선 변경의 성취가 분명 ‘아빠! 어디가?’와는 다른 그들만의 콘텐츠를 이룩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승리의 주요인에는 앞서 말했던 ‘꽃다발 효과’를 무시할 수 없다.
사실 요소요소 따져 보면 접점만큼이나 상이한 것 또한 많았던 두 프로그램이다. 6세~12세 전후의 ‘부모 자식 간의 대화가 가능한’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휴일 아빠와 여행을 떠나는 주말 캠핑의 주제를 담은 ‘아빠! 어디가?’와 달리 ‘슈퍼맨이 돌아왔다’가 선택한 시간은 아빠의 주말이 아닌 평일이었고 그 장소 또한 집 밖이 아닌 우리 집 거실이었다.
어린이와 아빠의 여행에서 아기 돌보기로 테마를 확장한 ‘슈퍼맨이 돌아왔다’. 그로 인해 취한 이득은 무려 몇 가지나 된다. 카메라를 의식하기는커녕 굳이 피하려 하지도 않고 마치 렌즈에 코를 박는 강아지 마냥 계산 없이 촬영을 받아들이는 아기들. 때문에 이 방송이 아이의 정서에 악영향을 주는 것이 아닌가 하는 죄책감이 사라져 관찰하는 재미가 더 커졌다.
대상자가 ‘아기’이기 때문에 평가하는 스트레스가 사라졌다는 것 또한 ‘슈퍼맨이 돌아왔다’를 즐기는 이유다. 이 프로그램의 아이들은 ‘아빠! 어디가?’처럼 인성이나 예의범절을 극찬받거나 혹은 그 반대의 경우를 당하지 않는다.
물론 옹알이 수준의 쌍둥이 둘을 놓고 누가 더 낫네 낮네 할 만큼 이 프로그램의 아이들 또한 인성 평가의 잔혹한 오지랖을 벗어나진 못하고 있지만, 그건 최소한 공론화시킬 만큼 수위를 넘은 수준은 아니다. 한 살, 두 살이 아닌 개월 수로 셈하는 아기들을 놓고 인성이 됐네, 아니네를 공론화시킬 수 있는 사람이 있을까? 아빠 어디가의 민국이 눈물 사태 같은 일이 벌어진다면 오히려 그 네티즌의 인성이 난도질당할 것이다.
대한, 민국, 만세. 송일국네 세쌍둥이는 꽃다발 효과의 특수를 톡톡히 누리는 케이스다. 오밀조밀한 세쌍둥이가 한데 모여 있는 사랑스러움은 그 무엇과도 바꾸기 어렵다. 일단 세쌍둥이라는 존재 자체가 인간극장이 아니고서야 관찰하기 어려운데 연예인의 자식인 데다 심지어 하는 짓이 각별하게 귀엽기까지 하다. 송일국네 삼둥이는 꽃다발 효과가 전하는 최적의 사례라고 말할 수 있다.
뜻밖에, 육아 프로그램에서 번듯하게 잘생긴 선남선녀는 인기가 없다. 아기 모델이 아니고서야 살아 움직이는 관찰 예능에서 대중의 마음을 움직이는 건 보다 친근하고 인간적인 살 떨리는 사랑스러움이다.
난공불락 ‘아빠! 어디가?’를 무너뜨린 ‘슈퍼맨이 돌아왔다’의 꽃다발 효과. 그럼에도 슈돌의 모태이자 관찰 예능의 효시이며 트렌드를 도입시킨 ‘아빠! 어디가?’가 이 난관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또 다른 하드캐리의 등장으로 무대 광풍을 부를 것이냐 아니면 역으로 이미테이션을 베끼는 원조가 될 것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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