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영당 일기>는 2006년 극본 공모전 단막부문 대상 수상작이다. 하지만 2006년에 대상을 받은 이 작품이 무려 8년의 세월이 흐른 2014년 11월 MBC <드라마 페스티벌>을 통해 방영되기까지 우여곡절이 많았다.
<형영당 일기>가 방영된다는 발표가 있자, 동성애문제 대책위원회는 지난 9월 30일 MBC 사옥 앞에서 시위성 기자회견을 열었다. 단체는 이 드라마가 '비정상적인 근친애와 동성애'를 조장하는 '막장' 드라마라는 비난을 퍼부은 후, MBC에 대해 '시청 거부 및 형사고발, 손해 배상 등의 조치를 취하겠다'고 경고했다.
2006년 극본 공모전 대상을 받은 <형영당 일기>는 이듬해 옐로우 필름과 <매거진 t>가 공동 주최하는 드라마 극본 공모전 숨은 드라마 찾기에서 대상을 받았다. <괜찮아 사랑이야> 노희경 작가와 <연애시대> 한지승 감독, <다모>의 이재규 감독 등이 심사를 맡은 공모전에서 <형영당 일기>는 800여 편의 작품을 제치고 단편부문 대상을 차지하였다.
노희경 작가는 <형영당 일기>에 대해 '대사가 안정적이고, 구성, 신 전개가 좋다. 동성애라는 자칫 민감한 부분을 푸는 일이 어려운 일이었을 텐데, 그 안에서 감정 절제를 잘 했다는 느낌이다. 멜로와 살인 사건을 둘러싼 전체적인 전개에서 밸런스가 잘 맞은 작품'이라 평가했다.
또한 이재규 감독은 '사극이면서, 동성애, 멜로라는 점을 잘 결합시켰고, 읽는 재미가 있었다'며 '만약 당선작 중 한 작품을 연출을 하라면, <형영당 일기>를 하고 싶다'고 밝혔다. 한지승 감독은 '전체적으로 극을 입체적으로 구성할 줄 아는 재주가 돋보이고, 작가로서의 역량에 기대가 간다'고 선정의 변을 밝혔다.
여기서 <형영당 일기>를 선정한 심사위원의 평가를 밝힌 이유는, 이들 심사위원의 말 그 어디에도 이 작품이 동성애문제 대책위원회가 주장하듯 드라마 한 편이 성정체성을 바꿀 위험을 가지고 있다거나, 역사를 왜곡하고 있다는 평은 없었기 때문이다.
노골적인 반대를 물리치고 2일 밤 12시 5분에 방영된 <형영당 일기>는 '사랑을 잃은 삶은 죽음보다 고통스럽다'는 김상연(임주환 분)의 한 마디로 축약될 수 있다. 어린 시절 의붓형제로 맺어진 김상연, 김홍연(이원근 분)의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이야기와 이 두 사람 사이에 얽힌 한 여인 민회정(손은서 분)의 엇갈린 사랑이 낳은 살인을 둘러싼 미스터리 추리극의 형태로 진행되었다.
단지 애초에 그랬던 것인지, 아니면 논란의 과정에서 비롯된 편집의 미학(?)인지, 범인을 쫓는 수사물에 집중해 상대적으로 두 주인공의 감정과 고뇌는 덜 충실하게 전달된 느낌이다. 하지만 극본 공모 대상작이라기엔 결과가 예측되는 플롯과 아쉬운 감정선이 범작처럼 다가왔다. 이것이 논란을 의식해 위축된 결과인지는 알 수 없는 노릇이다.
<브로크백 마운틴>을 기점으로 <후회하지 않아>, <소년, 소년을 만나다> 등 퀴어물이 낯설지 않은 문화적 장르로 자리잡은 가운데, 최근 부쩍 빈번해진 동성애에 대한 반발은 창작 의식 자체에 대한 제약으로 다가온다.
<형영당 일기>를 놓고 역사 왜곡을 운운하지만 이미 조선시대, 아니 그 이전부터 동성애는 인간의 역사와 궤를 같이 했던 인간의 문화적 형태였다. 때문에 이런 논란 자체가 <형영당 일기>가 작품 자체로서 평가받을 기회를 놓치고, 퀴어물을 방영할 수 있느냐 마느냐의 논의로 입지를 좁혀 제작진의 창작 의지를 위축시키는 결과로 이어진 것이 아닌지 아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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