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시민사회단체와 언론 현업인들이 “세월호 보도참사로 민심을 조작한 방송이 무슨 염치로 축하연을 벌이느냐”며 제47회 방송의 날 축하연을 규탄했다.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80년해직언론인협회·민주언론시민연합·방송기술인연합회·방송독립포럼·새언론포럼·언론개혁시민연대·언론광장·언론소비자주권국민캠페인·전국언론노동조합·한국PD연합회 등 11개 단체는 2일 오후 5시 30분, 제47회 방송의 날에 앞서 축하연이 열리는 서울 여의도 63빌딩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권에 손발이 묶인 언론현실을 개탄했다.

▲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80년해직언론인협회·민주언론시민연합·방송기술인연합회·방송독립포럼·새언론포럼·언론개혁시민연대·언론광장·언론소비자주권국민캠페인·전국언론노동조합·한국PD연합회 등 11개 단체는 제47회 방송의 날에 앞서 축하연이 열리는 서울 여의도 63빌딩 앞에서 방송의 날 축하연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미디어스)

이들은 “방송사는 공공재인 전파를 직·간접적으로 이용해 사업을 하기 때문에 다른 어떤 미디어보다 공정해야 하며 정파를 떠나 정치권력의 잘못을 감시하고 견제함으로써 철저하게 국민의 이익에 복무해야 한다. 그런데 작금의 방송사들은 현 박근혜 정권의 관건 부정선거, 대선공약 파기, 간첩조작 사건 등 온갖 패악질을 해도 정권비호에만 여념이 없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공정보도를 내팽개치고 거짓방송으로 정권의 눈치나 보고 아양이나 떠는 애완견, 막말과 선정보도로 국민의 눈과 귀를 오염시켜 마침내 국민을 바보로 만드는 쓰레기 방송이 당신들의 권력을 지속시키는 데 얼마나 든든한 원군이겠는가”라며 “그 정치권력과 그 언론권력이 유유상종하는 당신들만의 잔치가 지금은 마냥 즐거울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을 ‘유가족 여한이 없도록 하겠다’고 공언한 박 대통령이 여전히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는데 대해 개탄하면서 ‘단원고 학생 전원구조’ 등 오보를 내고 이제는 세월호 유가족들을 고립시키는 왜곡보도를 하는 언론사들을 질타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박근혜 대통령에게는 ‘세월호 유가족과의 약속을 조속히 지킬 것’을, 방송사 사장들에게는 ‘그간의 잘못된 보도에 대해 국민 앞에 석고 대죄할 것’을 촉구했다.

최성민 방송독립포럼 공동대표는 “방송의 날은 국민의 이름으로 폐지를 시키거나 이름을 바꿔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름을 바꾼다면 국민 시청자 입장에서 ‘방송 개판의 날’, 언론 전임·현업자들 입장에서는 ‘방송 참회의 날’이라고…”라며 “뭘 잘했다고 축하하고 잔치를 벌이나”라고 반문했다.

이완기 민언련 상임대표는 “엊그제 MBC 상암동 신사옥을 축하하기 위해 박근혜 대통령이 왔다. 박 대통령은 ‘방송이 신뢰를 쌓아야 한다’며 신뢰와 공정성을 얘기했다. 참으로 뻔뻔스럽고 염치가 없다. 자기 자신한테 해야 할 말을 공공연하게 한다”며 “그들만의 방송, 그들만의 잔치를 벌이는 상황에서우리는 저 잔치를 당장 멈추도록 해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KBS 새 노조, 이인호 KBS 이사장 임명 거부 “원치 않으니 갖고 가라”

임기 초부터 현재까지 반복되는 방송장악 시도를 규탄하는 발언도 나왔다. 방송통신위원회는 문창극 전 총리 후보자 교회 강연에 ‘감명받았다’고 밝힌 뉴라이트 성향의 이인호 서울대 명예교수를 KBS의 새 이사장으로 추천했고, 이 교수의 KBS 이사장 임명은 대통령의 최종 결정을 앞두고 있다. KBS 구성원들은 ‘낙하산 인사는 거부한다’는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권오훈 본부장은 “방송의 날 맞춰서 박근혜 대통령은 KBS 구성원들이 원치 않는 선물을 주겠다고 한다. 그 선물 거절하겠다는 의사 직접 전달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 원치 않는다. 낙하산 이사 받지 않으니 갖고 가십시오”라고 말했다.

권오훈 본부장은 “길환영 퇴진 투쟁 때부터 KBS 구성원들 요구는 단 하나다. 청와대는 KBS에 손을 떼라는 것”이라며 “뉴라이트 역사 교과서를 옹호하고 세월호 참사에 대한 박 대통령 책임론 희석시키고 KBS의 문창극 비판 보도를 공개적으로 재비판하는 등 정권을 옹호하는 사람을 앉히는 것은, 한마디로 KBS를 박 대통령 입맛에 맞게 길들여달라는 것 아니냐”고 물었다.

이어, 방통위에는 이인호 교수의 KBS 이사 추천을 즉각 철회할 것을, 박근혜 대통령에게는 이인호 교수 임명을 포기할 것을 촉구했다. 권오훈 본부장은 “그 길만이 (청와대가) 공영방송 KBS에 개입하고 있다는 의심을 풀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강조했다.

▲ 이날 언론시민·현업단체들의 기자회견을 '방어'하고 '관리'하기 위해 다수의 경찰이 투입됐다. 경찰버스 앞 안내판에는 현장 대비를 위해 주차하고 있으니 양해해 달라는 내용이 쓰여 있다. (사진=미디어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