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라이트’ 이인호 서울대 명예교수의 KBS이사장 선임에 대한 역사학자와 언론단체의 반대여론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언론단체들은 이인호 교수의 KBS이사장 선임은 ‘청와대가 KBS 장악을 위한 기획된 낙하산 인사’라는데 입장을 같이 했다.

언론개혁시민연대(대표 전규찬, 이하 언론연대)는 이인호 교수의 KBS이사장 선임에 대해 1일 성명을 내어 “박근혜 정권의 KBS 장악 시도가 다시 시작됐다”면서 “청와대 낙하산 이인호 이사장, 절대 불가”라며 즉각 철회를 촉구했다.

▲ 2013년 9월 11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사 교과서 논란에 부쳐 역사교육을 걱정하는 사람들의 기자회견'에서 이인호 서울대 명예교수가 기자회견 취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언론연대는 “이인호 씨는 누가 봐도 명백한 청와대 낙하산”이라고 규정했다. 이길영 전 이사장이 1년의 임기를 남기고 돌연 사퇴한 것부터 석연치 않다는 지적이다. 언론연대는 “이 전 이사장은 그동안 각종 비리의혹과 학력위조 논란에도 꿋꿋이 버텼는데 갑작이 사퇴했다. 또, 이 전 이사장이 사퇴하자 최성준 방통위원장은 예정에도 없던 전체회의를 소집해 추천을 밀어붙였다. 사전 기획없이는 설명할 수 없는 일사불란함이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인호 교수가 뉴라이트 인사라는 점 또한 우려되는 지점이다. 언론연대는 “이 씨는 문창극 후보자를 두둔하는 걸 넘어 칭송했던 인물”이라며 “나아가 ‘공산당 독재에 상응하는 것이 반공독재였으며 결국 폭력은 혁명의 동반자’라고 이승만 독재의 양민학살을 옹호했다”고 지적했다. 이 교수는 친일·독재 미화 뉴라이트 역사교과서 편찬운동을 벌였고 그 같은 이력으로 대통령의 자문단에 위촉됐으므로 이와 같은 이력이 KBS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비판이다.

언론연대는 “박근혜 대통령이 이런 인사를 KBS에 낙하산으로 내리꽂으려는 이유는 뻔하다”며 “KBS를 다시 완벽히 장악하기 위해서”라고 우려했다. 무엇보다 뉴라이트 계열 박효종 씨를 심의기구에 보내 사후 검열체제를 가동하고 있는 것 또한 박근혜 정부의 이 같은 흐름과 무관치 않다는 얘기다. 이인호 교수를 통해 KBS를 내부적으로 통제하고 외부 방통심의위를 통해 장악할 계획이라는 우려 또한 같은 맥락에서 나오고 있다.

민주언론시민연대(대표 이완기·박석운, 이하 민언련) 역시 “박근혜 정권이 KBS를 역사왜곡의 전초기지로 만들겠다는 야욕을 노골적으로 드러냈다”고 꼬집었다.

민언련은 “KBS이사회의 역할 등 법·제도적으로 KBS이사장이 방송프로그램에 관여할 수 없다고 하지만 청와대-이사장-사장으로 이어지는 은밀하고도 조직적인 보도통제의 실상은 길환영 전 사장의 해임 과정에서 적나라하게 밝혀진 바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KBS는 정권으로부터 독립성을 지키고 국민의 알권리를 보장하며 공정한 방송을 책임져야 할 공영방송이다. 그러데, 이처럼 비뚤어진 역사인식을 가진 사람이 KBS 이사장으로 선임된다면 KBS가 제 역할을 하는데 걸림돌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민언련은 또한 “일각에서는 이 교수 인선을 두고 박 정권 비호에 미온적인 조대현 사장 체제를 견제하기 위한 시도라는 지적도 나온다”며 “이건 더 큰 문제다. 길환영 전 사장이 쫓겨난 후 어렵사리 신뢰 회복을 위해 애쓰는 구성원들의 노력을 저지하고 다시 KBS를 정권의 시녀로 전락시켜 안팎으로 혼란을 야기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한편, 역사정의실천연대 역시 같은 날 이인호 교수의 KBS이사장 선임은 ‘인사참극’이라면서 “친일독재를 미화하는 반면, 독립 운동과 민주화 운동을 폄훼하는 사람을 국민이 낸 수신료로 운영하는 공영방송 책임자로 내세울 수 없다”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