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두현 청와대 홍보수석 내정자가 YTN 재직 당시 권력편향적인 보도를 해 ‘자질논란’에 휩싸이는 가운데, YTN노조 역시 성명을 내어 “청와대 스스로 언론을 방패막이로 이용하려는 의도”라며 강력 비판했다.

▲ 8일 오전 신임 청와대 홍보수석으로 내정된 윤두현 씨 (사진=YTN뉴스 캡처)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지부장 권영희, 이하 YTN노조)는 9일 오후 성명을 내어 “윤두현 씨가 청와대 눈에 띄기 위해 그동안 무슨 일을 꾸미고 다녔는지는 알 길이 없지만 윤 씨를 발탁한 청와대가 그저 한심할 뿐이고 그런 청와대에 뭔가를 기대하고 있는 국민이 불쌍할 뿐”이라고 질타했다.

YTN노조는 윤두현 내정자에 대해 “출신지를 바탕으로 한 정치권과의 친분 관계를 이용해 이명박 정부 이후 YTN 정치부장, 보도국장, YTN플러스 사장 자리를 따낸 ‘권력만 바라보는 인물’”이라며 “중요한 사안마다 정치적 편향성을 노골적으로 드러내 공정보도의 근간을 무너뜨렸고, YTN 내부에서 5적 중 1명으로 지목되기도 했다”고 말했다.

YTN노조는 “이런 인사를 국민과의 소통을 책임지는 홍보수석으로 임명한 것은 박근혜 정부가 지금까지의 불통 기조를 유지하겠다는 선언”이라며 “공정보도와 관련해 같은 조직에서조차 지탄받았던 인물을 권력 핵심으로 발탁한 것 자체가 청와대 스스로 언론을 방패막이로 이용하려는 의도가 있음을 드러낸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결국 그동안 YTN 보도가 정부 입맛에 잘 들어맞았고, 언론사 YTN을 제대로 통제해 온 것에 대한 보답”이라며 “현직 언론인을 차출해 가는 청와대의 반 민주적 행태가 당연한 관행으로 여겨지는 상황, 보도를 자신의 출세를 위한 도구로 삼으려는 자가 더욱 늘어날 것이라는 점이 걱정스럽다”고 말했다.

YTN노조는 “이제 믿을 수 있는 건 언론의 본질을 되찾아 공정보도를 통해 국민의 힘을 얻는 것뿐”이라며 “이를 위해 YTN은 정부를 포함한 어떤 외압에도 굴복하지 않고 공정보도를 위해 더욱 매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