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김 집사 딸로 태어나고 싶어서 태어났어?! 이게 뭐야. 왜 이런 걸로까지 내 목을 조여오는 거냐구!"

이쯤 되면 사랑이라고 해야 할까, 집착이라고 해야 할까. 드라마 '빛나는 로맨스'의 악녀 장채리(조안 분). 이 여자의 광기 어린 핏빛 사랑이 날이 갈수록 질척해지고 있다. 권선징악을 주제로 삼은 일일극에서 여주인공을 상대하는 악녀의 아이덴티티가 원래 이런 거겠지만, 그렇다 해도 그녀의 오빛나(이진 분) 괴롭히기는 추할 정도로 집요하다.

오빛나의 남자친구, 오빛나의 재능, 오빛나의 커리어. 심지어 그녀의 가족사마저 빼앗고 싶어 하는 극단의 악녀 장채리. 그럼에도 이따금 연민을 느끼는 까닭은 태어나서 지금까지 줄곧 거짓으로 살아야 했던 그녀의 그림자 인생이 서글퍼서다. 엄마의 비뚤어진 모성애와 야망으로 점철된 장채리의 인생은 돌이켜보니 오빛나의 그림자를 핥고 있던 것이나 다름없었다. 다정한 아버지, 추억마저 아름다운 어머니, 재벌가 손녀가 부럽지 않을 유복한 가정. 게다가 눈앞에 나타난 백마의 왕자님.

언젠가 강하준(박윤재 분)은 추해질 대로 추해진 장채리의 몰락을 한탄하며 도대체 내가 알고 있는 그 여자는 어디로 가버린 거냐고 절규했다. 그도 그럴 것이 장채리의 첫인상은 시청자에게나 강하준에게나 그리 나쁜 것이 아니었다. 도리어 악녀라는 사실이 믿기지 않을 만큼 한때는 산뜻하기까지 했던 그녀였다. 원하는 남자를 얻기 위해 거짓으로 봉사활동을 하며 천사를 연기했던 가증스러움도 당시에는 밉지 않은 수준이었다.

억지로 끌려 나간 맞선 자리에서 그녀와 남자 대 여자로 만난 강하준이 잔뜩 싫은 얼굴을 하곤 부모님께 결별 사실을 통보해달라고 하자, 조금도 주눅 들지 않은 당당한 자세와 유창한 언변으로 강하준을 압도하는 그 모습은 백치 같은 여주인공 오빛나보다 사랑스러웠었다. 오빛나, 즉 그림자의 진짜 주인인 그녀와 마주치기 전까지 장채리는 비교적 건강한 자만심으로 똘똘 뭉쳐있었다. 그게 바로 강하준이 외쳤던 반짝반짝 빛나는 자신감을 가진 여자, 장채리였던 것이다.

이런 그녀가 오빛나를 만난 이후 인생에 브레이크가 걸리기 시작한다. 오빛나에겐 장채리라는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인생의 밑바닥이자 삶의 오점이겠지만, 장채리에게도 오빛나는 마주쳐서는 안 될 사람이었던 것이다. 그녀는 진짜였고 장채리는 가짜였으니까. 진짜가 나타난 이상 그녀는 오빛나가 응당 누려야 할 모든 호사를 훔친 인생 도둑이었다. 태어난 순간부터 원하지 않은 도둑이 되어버렸던 그녀가 악녀의 길을 걷는 것이 그리 생뚱맞은 결과는 아니지 않은가.

"정말 그 쓰레기 같은 남자가 내 친아빠라는 거야?" 척 보기에도 밑바닥 인생 같은 상스러운 사내가 나의 아버지라니. 평생 고용인 이상의 의미로는 생각해보지도 않았던, 그래서 그녀가 종종 보내는 끈끈한 눈빛의 신호마저 이해하지 못했던 김 집사가 나의 어머니라니. 나의 존재마저 부정당하는 매일. 찬란하게 빛났던 내 인생의 진정한 주인 오빛나라는 존재의 두려움. 그리고 엄마의 간교한 속삭임. 숨통이 조이는 공포와 분노 속에서 그녀는 급기야 정신이 이상해져 버렸다. "그 인간이 내가 김 집사 딸이라는 거 다 들은 거야?" "내가 김 집사 딸로 태어나고 싶어서 태어났어?! 이게 뭐야. 왜 이런 걸로까지 내 목을 조여오는 거냐구!"

'빛나는 로맨스'는 만화 캔디캔디의 유사품 같은 드라마다. 외롭고 슬프지만 굳센 여주인공 오빛나는 캔디형 여주인공의 전형이고, 어린 시절부터 사랑을 약속해왔던 강하준은 동산 위의 왕자님이자 안소니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바이크를 타고 나타나 뜨거운 구애를 바치는 터프한 새 남자, 한상욱(박광현 분)은 역시나 테리우스와 쏙 빼닮아있다. 앨버트 아저씨에게 입양되어 거대 저택의 영양이 된 캔디처럼 훗날 모든 고생을 보상받듯 친아버지의 대저택에서 살게 된 오빛나의 삶 또한 캔디캔디의 서사와 일견 닮아있다. 오빛나를 그토록 못살게 굴면서도 또한 집착하는 전 남편 변태식(윤희석 분)의 역할은 단연 니일이다.

단순히 캐릭터의 유사성뿐만이 아니라 에피소드 하나가 캔디캔디를 통째로 닮은 내용이 등장하기도 했다. 촬영 도중 강하준의 주변에서 조명 폭발 사고가 일어났을 때 그를 대신하여 떨어진 조명을 맞은 채리는 실명 소동을 일으키며 잠시 동안이라도 강하준을 가질 수 있었다.

‘나보다 그녀가 더 그를 사랑하지는 않을까?’라는 번민 속에 끝내 강하준을 놓아버린 오빛나와, 죄책감에 장채리를 아내로 받아들인 강하준은 스잔나를 경외하는 캔디와 테리우스였다. 만화 캔디캔디에서 스잔나는 로미오와 줄리엣의 리허설 도중 테리우스를 대신하여 조명을 맞는다. 실명한 장채리처럼 불구가 되어버린 스잔나를 역시 죄책감으로 버릴 수 없었던 테리우스는 사랑하는 캔디를 떠나보내고 스잔나의 남자가 되어야만 했었다. 많은 이들에게 분노의 에피소드로 남아있는 이 이야기가 2014년 한국의 드라마에서 모녀 사기단의 ‘실명 조작 사건’으로 마무리되었으니 80년대 순정만화의 저주를 끊어낸 것이라고 봐도 무방하지 않을까.

하지만 그토록 강한 캔디가 “나보다 테리우스를 더 사랑하는 사람”이라며 스잔나를 인정했던 것처럼, 그것이 집착이건 오만이건 간에 장채리가 강하준을 사랑하는 마음만큼은 거짓이 아니었다. 99개의 것을 가져도 1개를 내어주기 싫어했던 장채리에게 있어서 나 자신을 던지고 타인을 구하는 희생이란 거의 불가능한 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것을 받은 유일한 남자가 ‘강하준’이었으니 그는 과연 저주받은 행운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 않을까.

"내가 세상에서 제일 무서운 게 김 집사가 내 엄마라는 사실이야. 알아?" "내 이름 부르지도 마. 과거에 얼마나 놀았으면 그런 쓰레기가 내 아버지야?" 그만 내 것이면 돼. 그만 내 것이면. 아버지를 잃고 20년간의 삶을 부정당한 장채리에게 이제 남은 유일한 희망은 ‘강하준’이라는 존재뿐이다. 한 가지 특이한 것은 처음에는 그저 조건 좋은 남자이자 인생의 비전에 불과했던 강하준을 향한 마음이 모든 것을 잃고 온전한 정신상태가 아닌 지금에서야 진정한 사랑으로 성장해가고 있다는 점이다.

과거의 그녀였다면 과연 강하준을 대신하여 나를 내던지는 희생을 치를 수 있었겠는가. 많은 것을 잃었지만, 그럼에도 많은 것이 남아있는 그녀다. 이제 강하준을 향한 욕심만 내려놓아도 그녀는 안정을 되찾을 수 있다. 그 정도로 오빛나는 착한 사람이니까. 이 드라마의 주인공이니까. "그래. 나 그런 후진 피가 내 몸에 흐르고 있다고 생각하면 내 피를 다 뽑아서 갈아버리고 싶어." "내가 왜 그 사이에서 태어났냐구!" 주인공이 아니라서 이런 사내와 여자를 부모로 가져야만 했던 장채리에게 닥친 가장 큰 비극은, 내 부모가 부자가 아니라는 사실이 아니었다. 그건 유복하고 안정적인 환경에서 20년이 넘게 호사를 누려왔으면서도 누더기 공주 신세의 오빛나보다 바른 인성을 가질 수 없었던 그녀의 뽑아버리고 싶은 악녀 유전자.

그럼에도 파국의 지름길인 강하준과 이 미친 사랑을 놓지 못하는 까닭은 강하준을 갖지 못했던 그 순간이 그녀를 그림자 인생으로 만든 시작이었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오빛나를 선택한 이 남자가 내게 준 균열. 그 순간을 되잡고 싶은 마음. 그녀의 미친 사랑에 침을 뱉으면서도 마음 깊은 곳에서는 가여움을 느끼는 이유다.

드라마와 예능 연예계 핫이슈 모든 문화에 대한 어설픈 리뷰 http://doctorcall.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