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YTN 민영화 방침이 수면 위로 떠오른 가운데, 민주당 박병석 정책위의장이 이에 대해 "이명박 정부의 방송 장악 시나리오 일환"이라며 "이명박 후보 캠프 특보였던 구본홍씨를 사장으로 안착시키기 위한 정략적 의도"라고 밝혔다.

박 의장은 1일 평화방송 <열린세상, 오늘! 이석우입니다>(월~토 08:00~09:00)에 출연해 YTN민영화 방침에 대해 "방송의 공공성·객관성이 심대하게 위협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이명박 정부 방송 장악시나리오의 일환"이라며 "뉴스전문채널인 YTN에 이명박 후보 캠프 특보를 낙하산인사로 임명해 YTN 기자들이 부장의 지시 자체를 거부하고 연락조차 하지 않고 있는 상황인데 민영화 한다고 겁을 주고, 낙하산으로 온 사장이 그것을 막을 수 있다고 함으로써 (구본홍씨를) 사장으로 안착시키기 위한 정략적 의도가 숨어 있다"고 주장했다.

▲ 민주당 박병석 정책위의장 ⓒ여의도통신
박 의장은 "언론계는 물론이고 양식있는 시민과 시민단체가 이 문제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또한 한나라당이나 MB정부에 우호적인 특정 신문들이 YTN 주식을 소유할 수 있게 해주는 그런 방향으로 쓰여서도 안 된다"고 지적했다.

KBS 2TV와 MBC 민영화 방침에 대해 박 의장은 "언론장악이 막장으로 흘러가고 있다"며 "1단계는 YTN 장악이고, 2단계가 KBS 장악이고, 3단계가 완결편으로서 MBC와 KBS 2TV"라고 말했다.

박 의장은 "기본적으로 MBC는 주식의 30%를 정수장학회가 가지고 있어 이를 해결하기 쉽지 않고, 정제되지도 않은 언론정책이 정치권에 의해 먼저 제기되는 것은 방송장악의 치밀한 시나리오가 군사작전 펼치듯이 차근차근 진행되고 있다는 비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며 "지금 영향력있는 신문의 상당수가 이미 보수신문이고 현 정부 정책을 옹호 내지 지지하는데 방송까지 완전히 친정부로 넘어갈 경우 객관적 전달의 수단이 없다는 점에서 민주주의 위기"라고 지적했다.

박 의장은 "KBS 2TV를 과거 주인에게 돌려주자는 차원에서 민영화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데 과거 주인이라면 KBS 2채널의 TV는 중앙일보로, 라디오는 동아일보로 넘겨야 하는데 그렇게 되면 신문사의 방송 겸영의 길과 연결되는 것이므로 많은 논란과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