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와 국정원 대선개입, 간첩 조작사건 등에 대한 특검을 촉구하며 3개월 만에 다시 거리로 나섰다.

민주당은 19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집회를 열고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공약 이행과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에 대한 특검 수용, 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 증거 조작에 대한 국정조사와 특검 실시 등을 청와대와 여당에 요구했다.

민주당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지난 총선과 대선 기간 여·야 모든 후보가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공약을 지키겠다고 약속했다는 점을 강조하며 “대선이 끝난 지 1년이 지날 때까지 대통령과 새누리당은 국민과의 약속을 외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대통령의 대선 공약 파기를 오히려 부추기는 집권여당 새누리당의 행태는 점입가경”이라면서 “6·4지방선거가 석 달 앞으로 다가온 지금에는 현란한 말로 정쟁을 유발하며 국민의 눈과 귀를 속이고만 있다”고 주장해 여당인 새누리당을 비난했다.

▲ 김한길(앞줄 가운데)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의원들이 19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국가기관 대선개입 특검 관철과 간첩조작사건 규탄 및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촉구 결의대회를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당은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는 국민과의 약속인 동시에 중앙정치가 지방행정을 예속화시키는 병폐를 극복하고, 풀뿌리 민주주의를 지켜내기 위한 대승적 결단”이라면서 “헌법정신을 지키고 풀뿌리 민주주의 사수를 위해서라도 정치개혁의 대표 공약인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는 절대 되물릴 수 없다”고 결의를 드러냈다.

또, 민주당은 “국정원의 대선개입과 더불어 간첩조작사건을 이어가기 위한 국정원의 증거 위조 의혹까지 제기되면서 국민들은 또 다시 대한민국의 국가기관이 간첩사건을 조작한 의혹이 있다는 것에 경악하고 있다”면서 “대한민국의 국기를 바로잡고 국정원이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국가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국정조사와 특검으로 대선개입의 진실과 증거조작 사건의 실체를 명백히 규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공무원 간첩사건 증거조작은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의 연장선에 있는 또 하나의 사법질서 파괴와 국기문란 사건”이라며 이에 대해 철저한 국정조사와 특검이 필요하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하지만 민주당의 이러한 ‘거리행보’에 대해 새누리당은 냉소로 일관하고 있다. 같은 날 새누리당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최경환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서울시 공무원으로 잠입해 간첩활동을 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는 자를 편들어 정부를 공격하며 거리로 나섰다”면서 “체제전복 세력의 국회 침투에 대한 원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석기 판결 이후 민망한 기색 하나 없이 지금 침묵하고 있다”고 발언해 민주당을 비난했다.

▲ 최경환 새누리당 원내대표. (연합뉴스)
최경환 원내대표는 이른바 서울시 간첩 사건의 증거 조작 의혹이 불거지고 있고 민주당이 이를 문제삼고 있는 것과 관련 “내용이 위조된 것인지, 문서 입수 과정에 문제가 있었던 것인지, 진상이 아직 밝혀지지 않고 있다”면서 “역사 이래 어떤 나라든 자기들끼리 싸우다가도 국익이 달린 일이 벌어지면 침묵하고, 힘을 합치는 것이 지금까지의 오랜 관행이었는데 민주당이 어느 나라 정당인지 알 수 없다”고 주장했다.

최경환 원내대표는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 제명안과 소위 ‘이석기 방지법’을 국회에서 처리해야 한다면서 민주당을 향해 “더 이상 말로만 종북세력과 선을 긋겠다고 할 것이 아니라 이를 행동으로 보여줘야 한다”며 “민주당이 거리에 나가 국민의 고통을 정부 공격의 호기로 삼아 즐기고 있다는 오해를 받지 않으려면 당장 길거리 투쟁을 접고 남은 2월 국회 일정에 전념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박광온 대변인은 같은 날 브리핑을 통해 “새누리당은 국가기관이 타국의 공문서를 위조해 법원에 제출해 사법질서를 교란하고 국익에 심대한 손상을 가져온 데 대해 진실은 외면하고 감싸기만 하고 있다”면서 “새누리당은 어느 나라 정당인지 묻고 싶다”고 반응했다.

또, 박광온 대변인은 “민주당은 지금 장외투쟁을 하는 것이 아니다”라면서 “민주당은 정상적으로 국회를 가동하고 있고, 모든 의사일정에 참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