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마크에서 레고의 본사가 있는 빌룬트에 들렀던 적이 있습니다. 물론 레고 랜드도 방문했습니다. 거기서 미처 몰랐던 레고의 위용을 봤습니다. 종종 "레고에게 불가능은 없다"는 것을 보여주려는 듯한 조립품을 봤지만 현장에서 느끼는 건 또 달랐습니다. 레고의 세계는 정말 무궁무진하다는 걸 깨달았었지만, <레고 무비>는 그것마저 뛰어넘었습니다.
<레고 무비>를 보기 전까지만 해도 단순히 제목 그대로 레고를 가지고 만든 스톱모션 영화라고만 생각했습니다. 물론 이건 사실입니다. <레고 무비>가 레고와 CG를 혼합하여 스톱모션으로 제작한 영화라는 건 틀림없습니다. 심지어 물, 화염, 연기 등도 모조리 레고 부품으로 표현했습니다. 그것 때문에 제작진의 노고에 감탄하는 한편으로 다소 눈이 피곤하고 산만하게 보이기도 했습니다. 그걸 차치한다면 <레고 무비>는 거의 경이적입니다. 이 영화에서 정작 제 마음을 완전히 사로잡은 건 레고로 완성한 영상이 아닙니다. 그 영상으로 들려주고 있는 이야기가 <레고 무비>의 핵심입니다.
워너 브러더스가 제작사인 영화답게 <레고 무비>는 각종 영화와 만화를 차용하고 있습니다. 도입부만 하더라도 주인공은 이 좋은 세상에서 늘 웃으면서 살아가야 한다고 자기최면을 걸지만, 실은 그 세상이 한 거대 기업의 대표가 일삼은 세뇌와 통제로 인해 돌아가고 있다는 설정은 <매트릭스>에서 가져왔다고 보면 될 것입니다. 이 밖에도 중간중간 <인디펜던스 데이> 등의 영화가 보이고 덤으로 배트맨, 슈퍼맨, 그린 랜턴, 원더우먼 등의 DC 히어로 캐릭터가 다수 나타나 주인공을 돕습니다. 덕분에 관객으로서는 <레고 무비>를 보는 재미가 한층 더해졌습니다. 워너가 제작하는 바람에 마블의 히어로 캐릭터는 볼 수 없는 게 아쉽지만요. (레고는 마블과 DC 캐릭터 사용권을 모두 라이센스로 가지고 있습니다. 이 둘을 동시에 보유한 건 매우 드문 것으로, 그만큼 레고의 영향력과 인기가 대단하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볼거리를 보유한 동시에 <레고 무비>는 레고의 철학과 가치를 고스란히 이야기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레고의 제품이 가진 특성, 즉 한계와 틀에 얽매이지 않고 획일과 몰개성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으며, 어른들은 그것을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장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마치 제품홍보를 위한 철학적인 광고와도 같지만, <레고 무비>는 이 이야기를 가볍지 않으면서 유쾌하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표현하고 있어 밉지가 않습니다. 결말부에 깜짝 등장하는 두 명의 캐릭터는 레고가 현실에서 가지고 있는 위상과 의미마저 보여줄 정도입니다.
★★★★
덧) 개봉도 하기 전에 워너는 속편을 기획했다고 합니다. 대체 무슨 자신감인가 했지만 보고 나니 수긍하게 되네요.
영화가 삶의 전부이며 운이 좋아 유럽여행기 두 권을 출판했다. 하지만 작가라는 호칭은 질색이다. 그보다는 좋아하고 관심 있는 모든 분야에 대해 주절거리는 수다쟁이가 더 잘 어울린다. *블로그 : http://blog.naver.com/nofeetbir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