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분증 절도’로 논란을 빚은 tvN <더 지니어스: 룰 브레이커>가 방통심의위로부터 '행정지도' 처분을 받았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산하 방송심의소위(위원장 권혁부)는 28일 tvN <더 지니어스: 룰 브레이커>(6화, 1월 11일 방송분)에 대해 심의했다. 해당 심의는 “tvN <더 지니어스>에서 게임을 하면서 은지원과 조유영 씨 등은 이기기 위해 신분증을 훔치는 등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왕따를 시키는 것은 방송에서 부적합하다”는 민원에 따른 것이다.

▲ tvN '더 지니어스' 6화에서 신분증을 절도당해 탈락한 이두희 씨 캡처
방송심의소위는 이날 tvN <더 지니어스: 룰 브레이커>에 대한 심의 결과, 행정지도 ‘권고’를 의결했다. 해당 프로그램이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제25조(윤리성)과 제27조(품위유지)를 위반하기는 했지만 “한 번 더 기회를 주자”는데 의견이 모아졌다.

이와 관련해 장낙인 심의위원은 “tvN <더 지니어스: 룰 브레이커>의 게임규칙이 이미 그렇게 규정돼 있는 것이기 때문에 비난의 대상이 될 수는 있지만 중징계할 상황은 아니다”라면서 “제작진에서도 게임규칙 등에 대해 고친다고 하니 한 번 더 지켜보자”고 주장했다. 이 같은 의견에 다른 심의위원들이 동조하며 법정제재(중징계)는 피하게 됐다.

tvN <더 지니어스: 룰 브레이커> 제6회는 연합을 맺은 은지원 씨와 조유영 씨가 비연합 그룹의 이두희 씨 신분증을 절도해 게임 자체를 참여할 수 없도록 방해하는 모습이 그려졌다. 결국, 게임에 참여하지 못한 이두희 씨는 탈락후보가 됐고, 미안함을 표현하며 ‘데스매치에서 반드시 돕겠다’고 호언장담 했던 은지원 씨가 다시 배신하면서 최종 탈락했다. 그 후, tvN <더 지니어스> 홈페이지는 해당 프로그램 폐지운동이 전개되는 등 논란이 커졌다.

한편, 이날 방송심의소위는 편집지연으로 ‘방송사고’가 난 tvN <응답하라1994>(18화)에 대해서도 행정지도 ‘권고’를 결정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