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 <써니> 이후로 코미디 영화를 보면서 박수를 수시로 치면서 웃었던 건 <수상한 그녀>가 처음일 겁니다. 그만큼 웃음을 유발하는 요소는 기가 막히게 다양합니다. 대체 각본을 누가 쓰고 감독이 누구인지 궁금할 지경이었습니다. 특히 걸쭉한 사투리 대사를 들으면서는 아주 자지러졌습니다. "이건 분명 노년층의 자문이 있었을 것이다. 그렇지 않고서야 이렇게 맛깔 나는 대사를 쓸 수가 없다"라는 생각마저 했습니다. 그걸 소화하는 심은경의 연기도 기가 막혔고요.

다만 중반부부터 전개가 굉장히 더딥니다. 본론이어야 할 이야기는 앞으로 나아가질 못하고 제자리걸음만 하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도입부에서는 노인 문제를 슬며시 제시하고 그걸 발판 삼아 '50년 전으로 돌아간 할머니'라는 소재를 풀어가려고 했으나, 정작 그것으로 중심에 녹아들었어야 할 주된 이야기는 여전히 응고된 채로 머물고만 있었습니다. 당연하게도 후반부로 갈수록 이게 확연하게 불거지기 시작합니다. 드라마를 서서히 충실하게 전개하지 않고 성급하고 안이하게 제시하려던 것도 패착이지만, 끝내 <수상한 그녀>도 한국 코미디 영화가 가진 강박증을 벗어던지지 못하고 맙니다.

<수상한 그녀>는 우리의 어머니를 위한 변명과 찬가를 부르짖고 있지만, 단지 "그래서 그런 거니 무조건 이해해라. 이 땅의 모든 어머니는 테레사 수녀처럼 자신을 희생한 위대한 존재다"라는 식으로 설파하고 있는 형국에 다름 아닙니다. '아들 만세'의 정신으로 며느리를 핍박하던 것과 자신을 거둬준 사람을 배신하고 큰 아픔과 고통을 안긴 것도 그걸로 면죄부를 주라고 합니다. 이럴 거였으면 차라리 <수상한 그녀>는 애초부터 어머니 세대의 실책을 영화에 넣지 말았어야 합니다. 청춘을 바친 것만으로도 충분했을 텐데 구태여 지금처럼 그런 부분까지 건드렸어야 하는 건지 의문입니다.

★★★☆

덧) 좋은 노래가 참 많습니다. 채은옥의 <빗물>, 세샘 트리오의 <나성에 가면>, 김정호의 <하얀 나비> 등, 그런데 우리 영화는 왜 이렇게 노래를 부르는 장면만 나오면 사운드가 따로 놀까요? 믹싱에 문제가 있는 건지 의도적인 건지, 현장감이 전혀 살지 않아서 감흥이 떨어집니다. '잘 부른 것처럼 들리도록' 하는 것에만 집중하지 말고 이걸 좀 신경을 써주셨으면 합니다. 어차피 영화는 MP3 파일로 듣는 노래가 아니잖아요. <마테호른>의 마지막 장면은 그래서 더 돋보였습니다.

영화가 삶의 전부이며 운이 좋아 유럽여행기 두 권을 출판했다. 하지만 작가라는 호칭은 질색이다. 그보다는 좋아하고 관심 있는 모든 분야에 대해 주절거리는 수다쟁이가 더 잘 어울린다.
*블로그 : http://blog.naver.com/nofeetbird/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