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언론장악 앞잡이로 나선 신재민 문화부 차관은 당장 물러나라 -

이명박 정부가 언론을 장악하려고 해대는 짓거리가 갈수록 가관이다. 이제는 도를 넘어도 한참 넘어서 ‘조폭’의 기운마저 느껴질 정도다. 신재민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은 28일 국회 공기업관련특별위원회에 참석해 지난 3월 박래부 한국언론재단 이사장을 만나 거취 문제를 얘기했다고 답변했다. 최문순 민주당 의원이 이날 회의에 앞서 공개한 신 차관과 박 이사장의 대화록 내용을 사실상 시인한 셈이다.

최 의원이 공개한 대화록에는 이 나라 정부 차관과 언론관련 민간재단 이사장 간에 이뤄진 대화라고 믿기 어려울 만큼 충격적인 내용이 담겨있다. 대화록에 따르면, 신 차관은 지난 3월 10일 박 이사장과 만나 “재단의 이사 자리를 모두(이사장과 이사 3명) 비워 달라. 태생적 문제와 상징성 때문에 그냥 둘 수가 없다”고 말했다. 박 이사장이 이에 대해 거부의 뜻을 밝히자 신 차관은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 것은 안다. 그러나 여러 가지로 압력을 넣을 수 있다”고 말했다고 한다.

이게 무슨 소린가! 우선, 정부 스스로도 법으로 보장된 재단 이사장의 임기를 파기하고 자진사퇴를 밀어붙이는 것이 비정상적인 행태임을 인정한 꼴이다. 두 번째로, 그럼에도 갖은 압력을 통해 그 비정상적인 뜻을 이루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다. 신 차관의 이런 발언이 사실이라면, 이는 조폭의 행태와 다름없다. ‘불법인줄 알지만 내가 시키는 대로 안 하면 뜨거운 맛을 보여주겠다’는 협박에 다름 아니다. 조선일보 출신인 신 차관이 이런 몹쓸 수법을 어디서 배웠는지 짐작이 가고도 남는다.

이후 언론재단에 가해진 문화부의 갖가지 압력은, 신 차관의 협박이 허언이 아님을 뒷받침한다. 문화부는 지난 24일 언론재단에게 재단의 정부 광고 대행업무 일부를 민간에 개방하겠다고 통보했다. 앞서 5월에는 언론재단의 한 직원에게 언론재단의 주 수입원인 정부광고 대행 업무와 프레스센터 운영권을 철회할 계획을 내비치면서 “직원 대표로 이사장에게 용퇴를 건의해 달라”고 제안하기도 했다. 이 역시 구성원들의 생존권을 볼모로 이사장과 직원 사이를 이간질하려는 치졸한 수법으로, 조폭들이나 하는 짓거리다.

이명박 정부가 신 차관을 앞잡이로 내세워 이처럼 ‘조폭스러운’ 짓거리를 서슴지 않으면서까지 박 이사장을 몰아내려는 이유는 명백하다. 자신들의 추악한 잘못과 비리를 감추기 위해 언론을 장악하고 길들이려는 것이다. 박 이사장을 몰아낸 뒤 아리랑방송, 한국방송광고공사, YTN 경우와 같이 자신들이 시키는 대로 하는 꼭두각시 인형을 낙하산 보은인사로 내려보내려는 것이다. 언론재단은 언론에 대한 지원, 교육, 연수 업무를 주로 하는 곳이다. 언론재단을 접수함으로써 언론 전체에 대한 ‘당근’을 틀어쥐겠다는 검은 속내를 드러낸 것이다. 신 차관도 언론재단에 대해 “상징성 때문에 그냥 둘 수 없다”고 털어놨다.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최상재)은 분명히 경고한다. 이명박 정부는 언론을 길들이려는 추악한 음모를 당장 집어치워라. 또 음습한 공작의 앞잡이로 나서 갖은 조폭 짓거리를 서슴지 않는 신재민 차관은 즉각 물러나라. 그렇지 않으면 언론노동자뿐 아니라 이 땅의 언론자유를 지키려는 수많은 시민들의 저항이 들불처럼 번질 것이다. 촛불의 분노가 들불로 변하는 순간 이명박 정부는 흔적도 없이 타버릴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2008년 7월 29일
전국언론노동조합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