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예산처의 2009년도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전액 삭감에 대해 현업 언론인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최상재)과 언론노조 지역신문위원회(위원장 이학수)는 23일 오후 2시 30분 여의도 한나라당 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은 그간 입증된 지역신문법의 성과에 눈감고, 지역신문법 강화 요구에도 귀 막고 있다"고 규탄했다.

▲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최상재)과 언론노조 지역신문위원회(위원장 이학수)는 23일 오후 2시 30분 여의도 한나라당 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송선영
최근 기획재정부는 2009년도 예산을 심의하는 과정에서 지역신문발전위원회가 신청한 정부출연금 130억 원을 전액 삭감했다.

이에 이들은 "지난 정권 한나라당은 지역신문법에 적극적이었다. 그런데 한나라당이 이번 정권을 잡자 이제는 얼굴을 바꿔 지역신문기금 전액 삭감을 통해 '지역신문법 죽이기'에 나서고 있다"며 "지역신문기금을 내년에 편성하지 않겠다는 방침은 지역신문을 고사시키겠다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이어 "지역신문법 제정 당시 한나라당은 어느 정당보다 앞서 관련법을 발의했지만 집권 이후 입장을 뒤집었다"라면서 "신문산업 발전을 위해 신문방송겸영을 추진한다고 하면서 신문에 대한 지원은 축소, 폐지하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 ⓒ송선영
아울러 "서울 거대 신문과 코드 맞추기에만 열중하는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에게 무엇을 더 기대하겠냐"면서 "언론노조와 지역신문 종사자들은 정치적 정략적 입장에 얼굴을 바꾸는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언론노조 최상재 위원장은 "이명박 정부의 언론 장악 음모 진행은 신문이라고 해서 다르지 않다"며 "최소한의 생존 기반인 최소 예산마저 삭감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최 위원장은 "이명박 정부의 본질에 대해 언론노동자들은 강력히 싸울 것"이라며 "이 싸움은 언론노동자들을 위한 싸움이 아닌 우리의 미래, 다음 세대를 위한 싸움"이라고 강조했다.

언론노조 지역신문위원회 이학수 위원장도 "지역신문발전법은 2004년, 신문 개혁 염원을 담아 탄생한 법으로 서서히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며 "그러나 현 정부는 들어서자마자 보장된 기금마저 삭감해 지역 신문을 어렵고 힘들게 만들고 있다"고 규탄했다.

신문통신노조협의회 이명수 의장 역시 "신문 황폐화 상황에서 지역신문이 올바른 진실을 알리기 위해선 너무나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며 "그럼에도 정부는 이 나라 국민들의 귀를 막고 조중동만을 위한 신문을 만들겠다고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 언론노조 경인일보지부에서 만든 손피켓. ⓒ송선영
이날 기자회견은 국제신문, 경남신문, 경남도민일보, 경인일보 등 전국 9개 지역 신문 종사자들도 함께했다.

'지역신문발전지원특별법'은 여론다양성 보장을 위해 지난 2004년 3월 여야합의로 제정된 6년 한시법으로 2010년 종료된다. 지역신문발전위를 설치해 지역신문발전기금을 6년간 집중 지원하는 내용을 뼈대로 하고 있다. 법제정 당시, 야당이었던 한나라당은 고홍길 의원 대표 발의로 여당보다 앞서 관련 법안을 제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