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가 ‘수신료 인상’을 목표로 회사 경영상의 효율성을 강화한다고 공언한 것과 달리, 고임금의 중간관리자들을 늘리는 등 조직을 비대화하는 개편안을 발표해 논란이 되고 있다.
▲ KBS 본관 ⓒ미디어스
KBS는 13일 오전 KBS이사회 조찬간담회에서 조직개편안을 설명했다. 앞선 3일 공개된 내용에서 일부 수정된 안이었으나, KBS 내부에서는 ‘오히려 원안(3일 공개안)보다 후퇴했다’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13일 공개된 조직개편안은 △콘텐츠기획개발실, 디지털뉴스국 등 7~8개 국 신설 △5본부 6센터에서 6본부 5센터로 변화 △국장급 6~7개, 부장급 15~20개 등 중간관리자 대폭 확대 등을 포함하고 있다. KBS부에서도 ‘사상 최대 규모의 개편’, ‘조직 비대화’라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62억의 적자를 기록한 KBS는 올해도 지상파 광고시장 침체(올 상반기 전년대비 6% 감소) 영향으로 200~300억대 적자가 예상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KBS는 제작비 5~7% 삭감을 포함한 대대적인 토털리뷰(예산 삭감 프로젝트)를 시행해왔다. 길환영 사장 또한 수신료 인상을 시행, 수신료 중심의 재원구조를 확립해 재정 안정화를 꾀하겠다는 의지를 여러 차례 밝히기도 했다.
길환영 사장은 올 1월 신년사에서 “만성적인 재정적자 구조 해소를 위해 비효율적인 요소들을 찾아내 불식시켜야 한다”면서 “이번에 신설된 스마트KBS추진단을 중심으로 직무분석을 실시하고, 이를 통해 직제개편(조직개편)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직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조직개편을 시행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다.
하지만 이번에 공개된 조직개편안은 ‘자리 늘리기’에 치중, 조직을 비대화시켜 경영 효율성 제고와는 상반된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KBS 내부에서도 길환영 사장이 취임 후 처음 시행하는 조직개편에서 ‘수신료 인상’보다는 ‘조직 안정화’를 추구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본부장 김현석, 이하 새 노조)는 13일 발표한 성명에서 “조직 확장이 무조건 나쁘지는 않지만 전체적인 조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라는 공감대를 얻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새 노조는 4일 발표한 성명에서도 “부 이상의 조직이 많이 증가한다는 것은 조직의 경직성만 심화시킬 뿐이다. 수신료 현실화 국면에서 외부의 비판도 우려가 된다”며 “사장 임기 초반에 조직 장악을 위한 당근책으로 간부 자리를 늘리려는 의도라면 재고되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KBS 내부 관계자는 18일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새로운 업무나 전략적 중요도가 있는 업무를 확대한 것이 아니라 무작정 보직 간부를 늘린 것”이라며 “토털리뷰를 통해 제작비까지 깎을 만큼 어려운 상황인데 조직을 늘리는 것은 논리의 모순이다. (길환영 사장은) 수신료 인상보다 조직 안정에 더 무게를 두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길환영 사장은 방통위원장이나 정부 여당에서 ‘수신료 인상’의 필요성을 자주 언급하는 만큼 수신료 인상을 올해 안에 시행해야겠다고 생각하면서도, 한편으로 보수적인 간부급을 위해 확대형 조직개편으로 나아가고 있다”며 “상반되는 두 가지 방향이 (앞으로) 충돌할 개연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야당추천 KBS 이사들은 “소수 이사들은 사측에 ‘본부, 센터 숫자와 국장급과 부장급 자리가 늘어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최근 나온 경영평가에서 지적이 나온 만큼 탐사보도 부문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을 전달했다”며 “내일(19일) 이사회에서 (이사들이 낸 의견이) 얼마나 반영됐는지를 보고 의결 여부를 판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KBS는 오는 19일 열리는 임시 이사회에서 조직개편안을 최종 의결할 계획이다. 하지만 △사상 최대 규모의 조직 확대 △교양·다큐 기획 기능 담당부서 편성본부로 이관 △<추적60분>, 탐사보도팀 방치 △뉴미디어센터·제작리소스센터의 뉴테크놀로지본부 환원 등이 포함된 조직개편안에 대해 일부 이사들도 우려를 표한 만큼, 의결이 미뤄질 가능성도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