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 정국'이 정점에 다다르고 있다. '6.10 100만 촛불대행진' 이후 가장 많은 시민들이 참여한 '1박2일 촛불시위'에서 경찰은 시위대가 거리행진을 한지 30분만에 물대포를 쏘며 강경진압에 들어갔고, 당초 예고했던 '색소 물대포'까지 동원했다. 이에 시위대도 소방호스, 물병, 계란 등으로 맞섰다.

그동안 정부는 "한미 쇠고기 협정을 즉각 재협상하라"며 50일 넘게 거리로 나오고 있는 시민들의 요구에 물대포, 연행 등 강경진압으로 대응했다. 그러다 이제는 급기야 본대회를 주최하는 광우병대책회의의 간부까지 구속하고, '형광 물대포'를 시민들에게 발포하며 "최루액도 살포하겠다"고 다시금 경고하고 나섰다. 이러한 정부의 행태는 한마디로 "우리의 방침에 반하는 이들은 모두 잡아 가두겠다"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방송 3사, 정부·경찰 정면 비판 안해

그렇다면 주말에 벌어진 '촛불 폭력사태'의 책임은 누구에게 있다고 봐야 할까. 물론 시위대의 폭력을 무시할 수는 없으나 결국 이들의 폭력을 유발한 것은 그동안 재협상을 요구하는 시민들을 무시와 강경진압으로 일관해 온 정부와 경찰이다.

하지만 29일 저녁 메인뉴스에서 방송3사는 '1박 2일 촛불시위'에 대해 첫 리포트부터 연달아 보도(KBS 7건, MBC 9건, SBS 9건)하는 등 비중있게 다루면서도 정작 폭력 사태에 대해서는 "과격시위와 강경진압의 악순환"이라고만 보도할 뿐 정부와 경찰을 정면으로 비판하지 않았다.

29일 정부가 긴급 담화문을 통해 밝힌 '촛불시위 강경 대처 방침'도 비판없이 단순 전달했다.

KBS "과격시위와 강경진압 악순환"…'색소물대포' 언급 없어

▲ 6월 29일 KBS <뉴스9>
먼저 KBS <뉴스9>은 4번째 꼭지 '수백명 부상'에서 "어젯밤(28일) 촛불집회는 과격 시위와 강경 진압의 악순환 속에 최악의 난투극으로 이어졌다"며 집회 진행상황을 보도했다. KBS는 경찰의 '색소 물대포' 사용을 언급하지 않았다.

이어 KBS는 5번째 꼭지 '과잉진압 물의'에서 "시위대와 경찰 모두 폭력의 가해자이면서 피해자였지만 어느 때보다 경찰의 과잉 진압사례가 속출해 물의를 빚고 있다"며 전경의 폭행으로 오른팔이 부러진 여성, 의료봉사여성에 대한 전경의 방패 가격 등을 다뤘다. 하지만 정부·경찰에 대해 정면으로 비판하는 멘트는 없었다.

MBC "강경진압이 시위대 자극"

▲ 6월 29일 MBC <뉴스데스크>
MBC <뉴스데스크>도 2번째 꼭지 '강경진압..충돌'에서 "평소보다 이른 어제(28일) 저녁 8시 반쯤부터 경찰은 물대포와 소화기를 쏘며 해산 작전을 시작했다. 색소를 탄 물대포도 약 7분간 발사됐다"며 "여느 때보다 강경한 경찰 진압에 시위대도 흥분해 전경버스를 부수기 시작했고 일부는 몽둥이를 전경들을 향해 휘둘렀다"고 상황을 전했다.

MBC는 3번째 꼭지 '400여명 부상'에서 전경과 시민들의 부상 상황에 대해 전하면서 "촛불집회 시작 이후 가장 많은 부상자가 기록된 이유는 정부의 강경진압이 시위대를 자극하고 폭력 시위가 더 심한 무차별 진압으로 이어지는 악순환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주말의 '폭력사태'에 대해 정부·경찰을 비판하지 않고 "과격시위와 강경진압의 악순환"이라고만 표현한 것은 SBS 역시 마찬가지였다. SBS는 클로징 멘트에서 "시위의 폭력은 막아야겠지만 이것으로 국민과의 소통을 끝내서는 안될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 6월 29일 SBS <8뉴스>
SBS <8뉴스>는 4번째 꼭지 '밤새 격렬 충돌'에서 "1박2일 촛불집회는 어느 때보다 과격한 최악의 충돌로 이어졌다"며 "밤 10시반쯤엔 형광 색소를 넣은 물대포가 처음 발사됐다. 경찰이 진압봉과 방패를 휘두르며 공세적으로 밀어 붙이자 일부 시위대는 쇠파이프를 휘두르며 맞섰다"고 보도했다.

SBS는 5번째 꼭지 '4백여명 부상'에서 "강경진압에 흥분한 과격시위의 악순환은 폭력의 상승작용으로 이어졌다"며 전경과 시민의 부상상황을 전달했다.

KBS SBS 정부 '강경대처방침' 단순전달…MBC "정부가 강경대응 일변도로 돌아선 것"

정부가 29일 긴급담화문을 발표해 "촛불시위에 강력한 대응을 할 수밖에 없다"는 방침을 밝히자, 방송사들은 이를 '무비판적으로' 전달했다.

▲ 6월 29일 KBS <뉴스9>, MBC <뉴스데스크>, SBS <8뉴스>(왼쪽부터)
KBS는 <뉴스9> 2번째꼭지 ''폭력시위 엄단''에서 "정부가 오늘(29일) '불가피하게 최루액 살포 등 법에 따른 강력한 대응을 할 수밖에 없다'고 불법 시위에 대한 강력대처 입장을 거듭 밝혔다"며 정부 방침을 비판없이 단순 전달했다.

SBS도 <8뉴스> 2번째 꼭지 '과격시위 용납못해'에서 "정부가 오늘(29일) 발표한 긴급 대국민 담화문은 지난 8일 1차 담화보다 한층 강경했다"며 "정부 차원에서는 촛불집회가 이미 그 성격이 변질됐다는 판단을 내린 것"이라고 보도했다.

반면 MBC <뉴스데스크>는 4번째 꼭지 '"최루액 살포"'에서 "최루액과 최루탄은 지난 1999년 투석이 없으면 최루탄도 쏘지 않는다는 '무석무탄' 방침 이후 한 번도 사용되지 않았던 시위 강경 진압의 상징"이라며 "불법 행위는 엄벌하지만 평화 집회는 보장하겠다던 기존 입장에서 강경 대응 일변도로 돌아선 것"이라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