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3년의 역사를 이어온 진주의료원이 지난 2월 26일 폐업 방침 발표 후 93일 만에 결국 오늘(29일) 폐업한다.

박권범 진주의료원장 직무대행은 이날 오전 10시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폐업사실을 밝히고 적자누적과 폐업의 경위와 병원 직원들의 재취업 계획 등을 밝혔다.

▲ 제307회 경남도의회 임시회가 열린 9일 오후 경남도의회 본회의장에서 '홍준표 도지사의 10가지 잘못'이란 주제로 석영철 도의원이 5분 자유발언하는 동안 홍준표 도지사가 눈을 감고 경청하고 있다. ⓒ뉴스1
박권범 직무대행은 ‘도민 여러분께 드리는 말씀’이란 발표문을 통해 “경남도와 도의회에서 수십 차례 경영개선을 요구했지만 (노조는) 자구노력은 전혀 없이 기득권만 유지하고자 해 의료원의 회생 가능성을 발견할 수 없어 폐업을 결정할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또, 박권범 직무대행은 “진주의료원을 살리려면 279억 원의 누적적자를 갚고 매년 70억 원씩 발생하는 손실도 보전해 줘야 한다”라며 “이렇게 투입된 세금은 도민 전체의 의료복지가 아니라 강성귀족 노조원들의 초법적 특권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박권범 직무대행은 “신의 직장이 된 의료원을 폐업하는 것이 도민들의 혈세를 아끼고 세금 누수를 막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다시 강조해 진주의료원의 폐업에 대한 책임이 노조 측에 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직원들의 재취업 계획과 관련해 박권범 직무대행은 “앞으로 혁신도시 입주기관, 진주노동지청 등과 협력해 의료원 직원 한 명이라도 더 재취업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경상남도측은 이날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진주의료원은 노조의, 노조에 의한, 노조를 위한 공화국으로 전락했다”며 “누수 없는 복지 확대란 시대의 요구를 수행하기 위해 폐업은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주장해 노조 측이 책임을 다시 한 번 부각시켰다.

진주의료원과 경남도 측의 이러한 입장으로 경남도청 앞에서 단식 중인 보건의료노조 등의 반발이 거셀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진주의료원의 폐업 후 해산조례안은 다음달 18일께 도의회에서 처리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